['압구정 재건축' 밑그림 나왔다] "핵심요지에 아파트 대신 역사공원 조성 말도 안돼"
서울시가 6일 발표한 압구정 지구단위계획 내용에 대해 압구정 단지 내 다양한 재건축 주민협의회는 각기 다른 반응을 보였다. 특히 신탁 방식이 아니라 정식 조합 설립을 통해 재건축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구현대아파트 주민들은 최고 층수 35층 제한과 서울시의 공공기여(기부채납) 안을 두고 크게 반발했다.

현대아파트 주민 400여명으로 구성된 ‘올바른재건축추진준비위원회’ 측은 서울시가 제안한 기부채납 부지 선정에 반대 목소리를 냈다. 안중근 부위원장은 “구현대 단지의 핵심 입지로 꼽히는 한강변의 굴곡부 중간을 서울시가 가져가 아파트 대신 역사문화공원으로 조성하겠다는 게 말이 되느냐”며 “동호대교 서편에 공원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위원회 측은 또 “압구정 아파트 단지가 학교, 도로 등으로 30%가량을 이미 기부채납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일률적인 기부채납 15% 기준은 다른 지역과의 형평성을 고려해도 과도하다”고 밝혔다.

‘현대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 발족 재건축준비위원회’를 이끌고 있는 신영세 현대아파트 동대표 간사장은 “50층 이상 높이로 재건축해 압구정을 서울의 랜드마크 아파트로 조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새로운재건축준비위원회’의 정제택 전 현대아파트입주회장은 “서울시가 정비계획에서 지구단위계획으로 변경한 것을 환영한다”면서도 “재건축사업 추진 일정이 혹여 늦춰지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종도 연세공인 대표는 “지구단위계획 발표가 알려지자마자 직접 방문과 전화 문의가 잇따랐다”며 “구현대아파트 입주민의 반발이 크지만 아직까지 매수세가 우위여서 당장 시세 변화가 크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설지연 기자 sj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