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 힐링수 타운하우스, 정원·텃밭 갖춘 유럽풍 단지
한국도시개발이 경기 남양주시 호평·평내지구에서 소형 타운하우스 ‘힐링수’를 분양하고 있다. 총 75가구로 이뤄졌다. 모든 가구에 정원과 텃밭이 있어 흙을 밟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평면은 수직 4베이(방 세 칸과 거실 전면향 배치)로 구성했다. 회사 관계자는 “건폐율 20% 이하, 용적률 40% 이하”라며 “정원과 텃밭 면적을 넓혔고 유럽풍으로 단지를 구성했다”고 설명했다. 현관을 열고 들어가면 3단 중문이 설치돼 있다. 거실과 주방은 전면 정원을 향해 열려 있는 구조다. 거실에서 옥외 목재 테라스와 정원이 바로 연결된다. 손님과 가족을 위해 바비큐 파티 등을 열 수 있는 공간으로 마련했다. 텃밭에서 신선한 채소를 재배할 수 있다.

방은 안방과 침실1·2, 다락방으로 구성된다. 안방은 약 24㎡ 크기로 층 전체로 이뤄졌다. 부부 전용 욕실과 옥외테라스가 제공된다. 침실 간 경계벽은 비내력벽으로 설계해 입주자 취향에 맞춰 침실 크기를 변경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침실1은 입주자 취향에 따라 침실 전면폭을 4.6m로 늘려 확장할 수 있다. 다락방과 직접 연계되는 옥상테라스를 제공해 게스트룸이나 옥외 휴식공간으로 쓸 수 있게 했다.

단지 내 커뮤니티센터는 입주민의 자치 모임 장소인 사랑방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타운 형태로 조성해 이웃 간 벽이 없는 주거환경도 장점이다.

단지 주변으로 천마산 백봉산 등이 있어 쾌적하다. 이마트, 호평체육문화센터, 메가박스, 병·의원 등 생활편의시설도 잘 갖춰진 편이다. 걸어서 통학 가능한 초·중·고교가 있다. 서강대와 상명대, 삼육대 등에서 남양주 캠퍼스 조성 계획이 잡혀 있는 점도 호재로 꼽힌다.

교통 여건도 양호하다. 경춘선 평내·호평역이 인근에 있다. ITX청춘열차, 경춘고속도로, 46번 국도, 수석~호평 도시고속화도로를 비롯해 광역버스와 M버스(잠실~호평) 등을 통해 서울을 쉽게 오갈 수 있다. 선착순으로 호수를 지정할 수 있다. 자금관리는 아시아신탁에서 맡았다.(031)565-9200

홍선표 기자 ricke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