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 변동이 심한 주택 전·월세시장을 안정시키기 위해선 공공기관, 리츠(부동산투자회사), 부동산펀드, 기업 등이 참여하는 이른바 ‘제도권 임대시장’을 활성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최근 국토교통부 주도로 추진되고 있는 기업형 임대주택(뉴 스테이)이 그중 하나로, 이 제도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 주택임대관리업 활성화 등의 조치가 뒤따라야 할 것으로 분석됐다.

이상영 명지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23일 서울 역삼동 메리츠타워에서 알투코리아 주관, 한국경제신문사 후원으로 열린 ‘뉴 스테이와 임대주택시장 전망’ 세미나에서 이같이 밝혔다. ‘뉴 스테이 정책 내용과 과제’라는 내용으로 주제 발표한 이 교수는 “국내 임대주택시장은 (개인들이 보유 주택 한두 가구를 임대하는) 비(非)제도권 중심으로 이뤄져 있다”며 “이 때문에 전·월세시장 변동성이 커지고 임대주택이 산업으로 발전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이런 문제 해결을 위해 도입된 뉴 스테이 사업이 안정적으로 추진되기 위해선 건설회사뿐만 아니라 임대관리회사, 시행사(디벨로퍼), 금융회사, 리츠 등 다양한 관련 사업자들이 주요 주주로 참여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22일 건설업계 전문가 모임인 건설주택포럼이 개최한 ‘뉴 스테이 활성화를 위한 문제점 진단과 대안 모색’ 세미나에서도 뉴 스테이 제도 발전을 위한 다양한 의견이 쏟아졌다.

설지연/김진수 기자 sj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