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보존' 정책에 멈춘 강북 재개발
한남뉴타운 등 서울 강북지역 주요 재개발사업이 줄줄이 멈춰 서고 있다. 서울시의 도시재생정책 뼈대가 기존 주거지를 최대한 보존하는 방향으로 바뀌면서 사업 막바지 단계에 이른 정비사업 구역에도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분석이다. 시공사 선정을 끝내고 조합원 아파트 분양을 앞둔 지역의 재개발사업까지 수년간 중단된 사례도 나오고 있다.

12일 서울시와 각 구청에 따르면 한남뉴타운 3구역과 종로구 사직2 재개발구역, 중계본동 재개발구역 등 서울 강북권 주요 재개발사업이 역사 및 경관 보존에 초점을 맞춘 서울시 정책에 막혀 잇달아 표류하고 있다. 사직2구역은 2년간 재개발사업이 멈춰 섰다. 2012년 사업시행인가를 받은 뒤 이듬해 10월 용적률과 건폐율은 그대로 둔 채 대형 주택 일부를 소형 주택으로 바꾸는 경미한 내용의 사업 변경을 신청했지만 인허가를 받는 데 실패했다. 서울시가 추진 중인 ‘한양도성 주변 성곽마을 조성사업’에 배치된다는 게 이유다. 한남뉴타운 3구역도 지난 8월 서울시 요청으로 건축위원회 상정이 보류돼 사업이 잠정 중단됐다.

뉴타운 및 재개발 구역 해제도 잇따르고 있다. 전체 683개 뉴타운·재개발 구역 중 2012년 이후 315곳이 정비구역에서 풀렸다. 구역 해제 지역에 대한 서울시 대책은 50가구 내외의 소규모 가로주택정비사업 정도여서 해제지역 난개발과 슬럼화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홍선표 기자 ricke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