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 단지 중심으로 재건축 속속 기지개…기존 사업도 가속화 전망

아파트의 재건축 연한이 40년에서 30년으로 단축되는 등 재건축 관련 규제가 잇따라 완화되고 주택경기도 회복세를 타면서 서울의 노후화한 단지를 중심으로 재건축 사업이 속속 기지개를 켜고 있다.

31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송파구 잠실동 우성4차와 신천동 장미 1∼3차 아파트는 지난 15일 재건축 사업의 첫 관문에 해당하는 정밀 안전진단을 각각 통과하며 재건축 사업에 본격적인 시동을 걸었다.

서초구에서는 잠원동 신반포 2차가 이르면 7월께 재건축 추진위원회 구성을 위한 주민총회를 열어 추진위원장, 감사, 추진위원 등을 선정하고 조합설립을 비롯한 재건축 관련 절차를 진행한다.

2002년 안전진단을 통과한 신반포 2차는 이후 재건축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정비구역지정도 받았지만 여러 사정으로 그동안 사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다가 최근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신반포 8∼11차와 17차 등 5개 단지의 통합 재건축을 추진 중인 잠원동 신반포 한신4지구도 지난달 30일 정밀안전진단을 통과했고 다음 달 말이나 7월께에는 설계업체와 정비사업자 선정을 위한 주민총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서초구청에 따르면 신반포 25차도 최근 정밀안전진단을 통과했고 20차, 21차는 정밀안전진단을 진행 중이며, 22차는 정밀안전진단 신청을 한 상태다.

1980년대 후반에 지어진 단지가 많은 양천구 목동에서도 재건축 사업이 조금씩 기지개를 켤 것으로 보인다.

목동신시가지 1단지 입주자대표회의는 다음 달 이 지역 14개 단지 중에서는 처음으로 재건축을 위한 주민 설명회를 열고 관련 논의를 시작한다.

목동신시가지 1∼14단지는 준공 시기에 조금씩 차이가 있는데 가장 먼저 지어진 1단지는 이미 2013년 개정 시행령에 따른 재건축 연한 30년을 채웠다.

그러나 재건축 사업을 추진하려면 먼저 이 일대에 대한 지구단위계획이 수립돼야 한다.

양천구청 관계자는 "14개 단지가 모두 재건축 연한 30년을 채우는 2018년을 목표로 지구단위계획 재정비 작업을 준비 중"이라며 "올 연말께 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을 발주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재건축 관련 규제가 완화되면서 가장 큰 수혜지역으로 꼽히는 노원구의 경우 상계동에서 주공 8단지가 조합설립 인가를 받고 재건축 사업을 추진 중이다.

월계동 동신아파트도 재건축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올해 조합 설립을 목표로 현재 주민들로부터 동의서를 받고 있다.

그동안 여러 사정으로 재건축 사업이 추진되다가 엎어지기를 반복하며 이렇다 할 진척을 보이지 않았던 단지들도 다시 재건축 사업을 가속화하고 있다.

송파구 잠실동 진주 아파트 재건축 추진위원회는 2006년 안전진단을 통과한 지 9년 만인 30일 조합장 선출을 위한 조합창립총회를 열었다.

잠실동 미성아파트와 크로바 아파트는 이미 2011년 통합 재건축에 합의했지만, 세부 사항에 대한 합의에 도달하지 못해 지지부진하다가 최근 다시 논의를 진행 중이다.

주민 갈등으로 10여년간 이렇다 할 진전을 보이지 못했던 대치동 은마아파트도 지난해 구성된 재건축 추진위원회를 중심으로 다시 본격적으로 사업 추진에 나서고 있다.

정부의 규제 완화로 재건축 시장이 날개를 달 것으로 예상되면서 이미 재건축을 추진 중인 단지들의 사업에도 가속이 붙을 전망이다.

강남구 개포주공 1단지는 사업시행인가를 위한 절차를 진행 중으로, 이주를 진행 중인 2단지, 내달 관리처분계획 인가 신청을 계획하는 3단지, 최근 사업시행인가 신청을 한 개포주공 4단지와 더불어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1천970가구가 거주하는 개포동 시영아파트도 지난 14일 관리처분총회를 마치고 조합원 공람을 진행하고 있다.

내달 중순께 관리처분계획 인가 신청을 하고 8월께부터는 이주를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서초구 반포동 삼호가든 3차가 내달 13일 시공사 선정을 앞두고 주목받는 가운데 서초동 무지개 아파트도 조합의 예상대로 내달 사업시행인가가 날 경우 내달 말이나 7월 중에는 시공사 입찰 공고를 낼 예정이다.

(서울연합뉴스) 박인영 기자 mong0716@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