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주민반발로 5일 중도위 심의 취소…지구지정 연기
지자체, 주민 의견 추가 수렴키로…"가급적 조기 지정"


행복주택 시범지구 5곳에 대한 지구지정이 잠정 연기됐다.

국토교통부는 5일로 예정했던 목동·잠실·송파·공릉·안산 등 5개 시범지구에 대한 지구지정을 보류한다고 4일 밝혔다.

국토부는 당초 5일 중앙도시계획위원회를 열고 이들 5개 지구에 대해 지구지정안을 심의할 예정이었다.

정부는 그간 주민 반대에도 지구지정 강행 의사를 밝혔으나 현지 여론이 악화되고 목동 등 일부 지역의 주민들이 대규모 집회를 계획하는 등 단체 행동으로 번질 조짐을 보이자 한 발 물러선 것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지자체와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추가로 수렴하기 위해 심의 일정을 보류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추후 심의일정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국토부 관계자는 "지역 주민과 지자체의 추가적인 면담 등 요청에 따라 좀 더 의견 수렴을 하는 게 좋겠다고 판단했다"며 "면담 등 추가로 의견을 수렴해 중도위 심의 등 지구지정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다만 행복주택 공급을 기다리는 일반 국민을 위해 조기에 지구지정을 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서승환 국토부 장관은 이날 목동 행복주택 현장을 방문해 신정호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 등 주민들과 만나 행복주택 건립의 필요성을 전달했다.

서 장관은 "소통을 통해 주민 의견은 지구계획 수립때 반영할 것"이라고 밝혔으나 주민들은 서 장관에게 지구지정 철회와 사퇴를 요구하며 대립했다.

(세종연합뉴스) 서미숙 기자 sm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