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토지거래허가구역에서 해제된 서울 방이동 일대.
최근 토지거래허가구역에서 해제된 서울 방이동 일대.
정부가 지난달 경기도 성남시 분당신도시 면적(19.6㎢)의 30배가 넘는 616.319㎢를 토지거래허가구역에서 해제하면서 토지시장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토지거래허가구역에서 풀리면 시·군·구청장의 허가 없이 땅을 사고 팔 수 있고, 기존에 허가받았던 토지의 이용 의무도 사라지기 때문에 투자환경이 좋아진다.

향후 개발 기대감이 큰 수도권에서 토지거래허가구역이 풀린 곳이 많다는 점도 눈길을 끄는 이유다. 미사·감일 보금자리지구 건설로 땅값이 뛴 하남시는 32.216㎢가 풀렸고, 동탄2신도시 개발로 주목을 받고 있는 화성시도 12.72㎢가 해제됐다. 시흥시(27.447㎢)와 남양주시(35.86㎢), 파주시(32.39㎢) 등 서울 인근 도시들도 토지거래허가구역에서 제왜됐다.

서울도 기존 토지거래허가구역 가운데 74.5%가 한꺼번에 풀렸다. 강서구(21.97㎢) 노원구(20.96㎢) 은평구(13.86㎢) 등에서 해제된 곳이 많다. 이촌동과 서빙고동, 보광동 일대 5㎢(498필지)가 토지거래허가구역에서 풀린 서울 용산구는 해제지역이 국공유지인 한강 둔치로 일반 거래가 불가능하다.

강남구(6.24㎢)와 서초구(3.91㎢) 역시 해제지역 대부분이 한강과 탄천 일대여서 투자할만 한 땅이 별로 없다.

하지만 오금동 보금자리 개발예정지구 일대가 해제된 송파구와 강동구 암사동 지역 등 일부 지역의 경우 제한적이나마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관측된다. 인근 새싹공인 최모 대표는 “서울 지하철 5호선 올림픽공원역과 방이역 인근은 개발압력이 높았던 곳이어서 관심을 갖는 투자자들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문가들도 당장 토지 거래를 활성화시키기거나 땅 값이 오를 가능성은 낮다고 전망했다. 주택 등 부동산시장이 침체돼 있는 상황이어서 원자재인 토지시장에 대한 관심이 크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박원갑 국민은행 부동산전문위원은 “토지는 주택 등 다른 부동산과 비교해서도 변동이 가장 늦게 나타난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서울과 경기 등 수도권에서 해제된 곳이 많아 장기적으로는 토지거래시장에 숨통이 트일 것으로 전망했다. 박상언 유엔알컨설팅 대표는 “당장 거래회복과 땅값 상승으로 이어지기는 힘들 것”이라면서도 “4·1 부동산 대책에 이어 부동산 관련 규제가 꾸준히 완화될 것이라는 ‘시그널’을 줬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라고 말했다.

김보형 기자 kph21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