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부지 등에 건설되는 공공임대주택인 ‘행복주택’은 주거·상업시설이 혼합된 복합단지로 조성하며 대지는 공원이나 주민문화공간으로 꾸며진다. 사진은 행복주택의 예상 조감도. 국토교통부 제공
철도부지 등에 건설되는 공공임대주택인 ‘행복주택’은 주거·상업시설이 혼합된 복합단지로 조성하며 대지는 공원이나 주민문화공간으로 꾸며진다. 사진은 행복주택의 예상 조감도. 국토교통부 제공
철도부지 등에 건설되는 공공임대주택인 ‘행복주택’이 주거·호텔·상업·업무시설 등이 혼합된 복합단지로 조성된다. 주거환경 개선을 통한 슬럼화 방지와 단지 내 일자리 창출이 이뤄지도록 하기 위해서다. 또 내달 중 시범단지 후보지 6~8곳을 선정하고 이르면 올 연말께 착공해 2016년 상반기에는 입주 물량을 내놓을 예정이다.

행복주택, 주거·호텔·상가 복합단지로 조성
국토교통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행복주택 추진 방안을 23일 국무회의에 보고했다. 국토부의 개발계획에 따르면 전체 물량의 60%는 신혼부부, 대학생 등 사회적 활동이 왕성한 계층에 우선 공급한다. 나머지 40%는 주거취약 계층(20%)과 일반인(20%·소득수준에 따라 배정)에게 제공한다.

국토부는 또 행복주택을 철도 근로자나 공공시설 관리자, 지방자치단체의 사회복지 담당자 등 개발 유관 근로자에게도 특별 공급할 계획이다.

행복주택 임대료는 입주자의 소득 수준, 시장 여건 등을 감안해 시세보다 저렴하게 공급할 계획이다. 이명섭 국토부 공공택지기획과장은 “구체적 입주 기준, 임대료 체계 등은 전문가 용역을 통해 조속히 마련하겠다”며 “주변 시세보다 저렴하게 임대료를 책정하고 일부 지역은 주변 시세의 30~40% 수준까지 낮춰 공급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철도부지 등에 새로 조성되는 대지는 공원이나 주민문화공간으로 꾸며 인근 주민들도 활용할 수 있게 할 방침이다. 행복주택단지는 철도역사와 연결하는 한편 동사무소·파출소·보건소 등 공공시설도 유치한다.

국토부는 행복주택 단지에 사회적 기업과 취업지원센터 등을 갖추는 방안도 추진한다. 입주민과 인근 주민들에게 일자리를 만들어 주기 위해서다. 또 복합개발을 통해 만들어진 상업시설은 지역 주민에게 우선 임대한다.

단지 개발은 ‘도심 재생’이라는 큰 틀에서 주거시설과 호텔·상가·업무시설 등이 복합적으로 들어설 수 있도록 설계할 예정이다. 중저가 비즈니스호텔도 지어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하고, 행복주택 단지를 관광 상품화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안정락 기자 jr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