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정부는 원자력 산업의 도약을 위해 정부 가 대출을 보증하는 계획을 발표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미국 경제전문방송 CNBC 인터넷판이 29일 보도했다.

올해 초 원전 산업을 육성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있는 미 에너지부(EOD)는 현재 서던(Southern) 등 4개 기업을 정부 대출보증 대상 기업 목록에 올려 뒀다.

미 조지아주에 원전 2개를 새로 지으려는 서던은 정부 대출보증의 첫 수혜를 볼 것으로 예상된다.

대출금은 2∼3개의 원전을 건설하는 데 사용될 계획으로, 업계에서는 원전 하나를 짓는데 대략 60억∼70억 달러의 비용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기업들은 정부 대출보증을 받더라도 원전 건설 착공에 앞서 자금조달 등 관련 절차를 마무리 지어야 한다.

당초 계획이 예정대로 진행되더라도 새 원전 착공이 2011년 전에 이뤄지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이며 2017∼2018년에야 첫 삽을 뜰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에너지부 대변인 스테파니 뮬러는 "첫 번째 정부 대출보증 사업자를 곧 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미국은 지난 30년 이상 새로운 원전건설이 전무했다.

미 의회는 2005년 원전 산업 부흥을 위해 정부 대출보증 액수를 185억달러로 확정했지만 1979년 미 스리마일 섬에서 있었던 원전 유출사고 이후 원전 산업에 대한 투자는 이뤄지지 않았다.

(서울연합뉴스) 양정우 기자 eddi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