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마포구 상수동과 연남동의 단독 재건축 예정구역이 주민 요구로 구역에서 해제된다. 이들 구역은 노후도 등 구역지정 요건을 갖췄거나 조만간 갖출 예정인 데다 여전히 재건축을 원하는 주민들도 적지 않은 상황이어서 앞으로 논란이 예상된다.

특히 연남동(연남4구역)의 경우 주변 1~3구역에 대해서는 통합 재건축이 이뤄지는데 4구역만 제외돼 이를 둘러싸고 이 일대 주민 간 마찰과 갈등이 계속될 전망이다.

서울시의회는 최근 본회의에서 마포구 상수동 93-104 일대 2만8000㎡(마포8 정비예정구역)와 연남동 239-1 일대 1만2000㎡(연남4 정비예정구역)를 단독주택 재건축 예정구역에서 해제하는 내용의 '도시환경정비 기본계획 변경 의견 청취안'을 통과시켰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변경안은 내달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에 상정,심의를 받은 뒤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해당 지역에서 주민 투표를 한 결과 재건축 반대가 우세해 재건축 예정구역을 취소하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마포구가 실시한 주민 투표에서 연남동의 경우 조합원 자격을 갖춘 주민 66명 중 42명(63.6%)이 재건축을 반대했으며 상수동에서도 186명 중 96명(51.6%)이 반대표를 던졌다.

하지만 찬성과 반대의 차이가 그리 크지 않은 데다 연남동의 경우 주변 1~3구역에서는 통합 재건축이 추진되고 있어 4구역도 이들 구역에 포함시켜 재건축 사업을 하는 게 도시 전체적으로 효율적일 것이라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게다가 연남동은 구역 지정의 주요 요건인 노후도가 이미 작년 말 기준으로 77%를 넘어서 어차피 어떠한 방식으로든 정비 사업이 필요한 상황이다. 상수동도 마찬가지로 노후도 비율이 내년 말 64%에 도달할 것으로 보여 내후년쯤에는 구역지정 요건(66.7%)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이호기 기자 hg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