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4대강 예산에 대한 대여 강공을 지속하면서도 돌파구 찾기에 적극 나서고 있다.

한나라당 정몽준 대표의 `대통령+여야대표 회담' 제안을 수용하는 등 비타협적 강경 노선에서 대화와 협상 여지를 열어놓는 쪽으로 선회하고 있는 것.
민주당은 16일 한나라당 정 대표의 회담 제안에 대해 내부 회의를 거쳐 "영수회담으로 하되 한나라당 대표가 참석하는 3자회담 형식으로 하자"며 수용했다.

회의에서는 성과가 없을 경우 강경파의 반발 등 당내 역풍만 불 수 있다는 우려도 일부 제기됐으나 4대강 사업의 최종 결정권자인 이 대통령과 직접 테이블에 앉아 담판을 시도하겠다는 취지에서 수용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이강래 원내대표는 회의에서 "4대강 사업을 무조건 반대하는 것이 결코 아니다"라며 "명백한 대운하 사업인 수자원공사 예산은 반대하지만 국가하천 정비계획에 따라 추진되는 나머지 사업에 대해선 필요성을 인정하되 기간과 사업범위를 조정하자는 것으로, 대화와 협상이 열려 있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수자원공사의 4대강 관련 이자보전비용 800억원에 대한 삭감만 얻어낸다면 국토해양부 예산 삭감 규모에는 다소 탄력적으로 대처하는 방안도 내부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나라당이 17일을 예결위 계수조정소위 구성 시한으로 제시한 데 대해 아직 소위 보이콧 방침을 못박지 않은 채 고심하고 있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민주당으로선 서민 지원, 일자리 창출까지 포함된 예산안을 심의도 않고 마냥 방기하기에 여론 부담이 적지 않다는 관측이다.

그러나 민주당은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 제출을 위한 서명작업에 착수하는 등 대여 압박 수위를 끌어올리는 데도 주력했다.

4대강 예산에 대한 총력대응을 위해 상황실을 설치하고 의원총회도 날마다 소집, 단일대오를 유지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전병헌 전략기획위원장은 이날 CBS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 한나라당의 계수조정소위 구성 강행시 대응방안에 대해 "일방적으로 밀어붙이는 국회는 일당독재에서나 가능한 일"이라면서 "일당독재가 진행된다면 강력 저항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