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세종시의 성격을 기존 행정중심도시에서 '교육과학중심 경제도시'로 가닥을 잡음에 따라 정보기술(IT),소프트웨어(SW),녹색기술 관련 기업을 중점 유치하기로 했다. 특히 수도권에서 이전하는 IT 및 SW 기업에 대해서는 법인세 소득세를 7년간 면제해 주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산업용지 가격은 현행 3.3㎡(1평)당 227만원에서 40만~70만원대로 낮춰주기로 했다. 대기업에 공급될 원형지는 이보다 훨씬 낮아질 전망이다.

◆어떤 업종 유치되나

정부가 내놓은 기업 부문 자족 기능 강화 방안은 세종시를 녹색기업도시로 육성한다는 전제 아래 IT서비스,소프트웨어,디자인 산업 등이 들어서는 융복합 클러스터 단지를 건설한다는 것이 핵심이다.

이를 위해 글로벌 기업,국내 기업,대학,연구소 등 녹색 관련 시설이 집적된 'SW 클러스터'를 육성하는 동시에 연간 2만명 이상 배출되는 디자이너 인큐베이팅 허브도 키우겠다는 구상이다. 이와 함께 녹색기업들의 기술 개발,생산,개발 기술 실증에 이르기까지 원스톱 체계를 갖춘 녹색기술단지도 조성키로 했다.

◆원형지는 산업용지 가격보다 저렴

정부는 기업들에 공급할 토지를 두 가지로 구분해 인센티브를 주기로 했다. 우선 중소기업에는 토지주택공사가 조성한 산업용지를 인근 산업단지 가격과 비슷한 수준으로 공급한다. 세종시 인근의 오창단지가 3.3㎡(1평)당 44만원,오송 50만원,아산테크노벨리 72만원,천안4단지는 82만원 등에 분양된 점을 고려하면 현재 227만원인 세종시 산업용지 가격은 40만~72만원 사이에서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대기업에 공급될 원형지는 이보다 더 낮은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원형지는 토지주택공사가 기반시설을 닦아주는 게 아니어서 그만큼 가격이 낮아질 수 있다.

◆다양한 세제 지원

정부는 '국가산업단지'로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 경우 도로 등 기반시설에 국고 지원이 가능할 뿐 아니라 취득 · 등록세가 면제되고 재산세는 5년간 50% 감면된다. 이와 함께 IT서비스 · SW · 디자인 업종을 영위하는 수도권 기업의 이전을 유도하기 위해 기존의 '수도권기업 지방 이전 시 혜택'을 그대로 부여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이 경우 기업들은 입지 · 투자 · 고용 · 교육훈련 등에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 또 법인세 · 소득세 등 국세를 7년간 면제받고 이후 3년간 50% 감면받는다. 등록 · 취득세 등 지방세는 8년간 면제받을 수 있다.

정부는 녹색기업단지를 '외국인 투자지역'으로 지정해 국세 5~7년 · 지방세 15년 감면 등의 혜택을 주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이 경우 정부(75%)와 지방자치단체(25%)가 공동으로 토지를 매입해 외국인 기업에 장기 저리로 임대해줄 수 있다.

장진모 기자 j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