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건축정책기본계획안 공청회
공공주택은 디자인 가이드라인 적용


한옥 스타일의 공공청사와 한옥마을이 조성되는 등 한옥 보급이 활성화되고, 신도시.산업단지 등에는 통합 건축디자인이 도입된다.

또 공공부문이 짓는 아파트의 디자인 개선을 위해 디자인 가이드라인이 마련된다.

국토해양부는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제1차 건축정책기본계획안을 마련하고 11일 오후 국립중앙박물관 소강당에서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공청회를 개최했다.

건축정책기본계획은 건축기본법에 따라 건축정책의 큰 방향을 제시하는 최상위 개념의 국가계획으로, 이번에 처음 수립되는 1차 계획은 2010년부터 2014년까지 5년간 마스터플랜을 담고 있다.

국토부는 1차 건축정책기본계획에서 ▲국토환경 디자인 강화 ▲건축.도시 디자인 수준 향상 ▲녹색건축.도시 구현 ▲건축도시 산업의 고도화 ▲고유한 건축문화 창달 ▲건축문화의 역량강화 및 글로벌 확산이라는 6대 핵심 추진전략과 14개 실천과제를 수립했다.

국토부는 공공부문이 공급하는 공동주택의 디자인을 개선하기 위해 유형별 공공주택에 따른 맞춤형 평면 디자인과 외관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보급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국토부는 지난 달 분양한 보금자리주택 시범단지 4곳부터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시범 적용하고 있다.

단독.다세대.다가구주택 미관개선 등 주거환경개선 지원을 위해 지역 건축센터도 구축한다.

이 센터에서는 공무원과 지역 건축가 등이 협력해 건물의 미관개선과 에너지 절약, 유지.관리 지원 시스템 등을 제공하게 된다.

한옥 및 한옥 스타일 공동주택 대중화와 현대화를 위한 시범사업도 추진한다.

현재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시흥 목감지구와 전주 만성지구에 짓는 아파트 및 연립주택 일부에 한옥스타일 공동주택을 도입하기로 하고 설계를 진행중이다.

LH는 또 현재 의정부 민락지구에서 한옥마을 시범단지를 조성하기로 하고 경제성을 검토하고 있다.

국토부는 이와 함께 공공부문의 한옥 건축을 활성화하기 위해 지자체의 한옥활용 사업에 대한 재정지원을 확대할 방침이다.

아울러 위례신도시, 동탄2신도시 등 주거단지를 비롯해 산업.관광단지, 도로.철도.항만 등에는 통합 건축디자인을 도입하고 우수 디자인을 제시한 설계자에게는 수의계약 등 각종 인센티브를 줄 계획이다.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하는 '그린홈' 공급을 늘리고 녹색기술과 IT기술을 접목시켜 첨단 녹색도시(U-Eco City)를 조성한다는 구상도 포함됐다.

국토부 관계자는 "건축정책기본계획은 국민소득 3만달러 시대에 걸맞은 새로운 국가 이미지 구축과 창조적인 건축문화 발전을 위한 첫걸음"이라며 "올해 말까지 건축정책기본계획을 수립한 뒤 내년부터 시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서미숙 기자 sm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