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지공사와 대한주택공사의 통합 공기업인 한국토지주택공사가 7일 공식 출범함에 따라 이명박 정부의 공기업 선진화 작업이 첫 결실을 보게 됐다.

자산규모 105조원의 거대 공기업으로 변신한 토지주택공사의 출범은 이명박 정부가 공기업 선진화를 위해 양 공사의 통합을 추진한 지 1년 8개월만의 개가다.

토지공사와 주택공사의 결합은 지난 1993년 양 공사의 통합 필요성이 처음 제기된 이후 15년 동안 어느 정부도 풀지 못한 숙제였다.

93년 당시 통합논쟁은 2년여에 걸친 논의 끝에 주공의 택지개발 면적을 축소하는 수준의 기능 조정으로 마감해야 했다.

이후 98년에 재개된 통합 추진은 '공기업 민영화 및 경영혁신 계획'에 따라 통합 문턱까지 갔다가 국회의 반대로 좌절됐다.

이 때문에 이명박 정부는 이번 토지주택공사 출범에 큰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이 대통령은 이날 토지주택공사 출범식에 참석해 "한국토지주택공사의 출범은 공공기관 선진화의 시금석이자 선진화의 완성을 위한 새 출발"이라며 감격해했다.

이 대통령은 시종일관 기쁜 모습으로 행사를 마무리했다.

축사도 당초 준비해간 원고를 읽지 않고 "오늘 이야기를 하러 왔다"며 30여분을 즉흥적으로 발언했다.

대통령을 가까이서 지켜본 토지주택공사의 한 관계자는 "대통령께서 매우 기분이 좋아 보였다"며 "공기업 선진화의 첫 결실이 맺어지면서 상당한 자신감을 얻으신 듯 하다"고 전했다.

전문가들은 이번 통합공사 출범을 계기로 앞으로 이명박 정부의 공공기관 선진화 개혁 추진 작업이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고 있다.

당장 정부는 하반기에 예정된 공기업 민영화, 자산매각, 출자회사 정리 등을 시작으로 공공기관 개혁의 고삐를 죌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금융위기 이후 잠시 주춤했던 공공기관 통폐합 등 선진화 방안이 정부차원에서 새롭게 제시될 가능성도 있다.

공기업 통합의 성패는 앞으로 토지주택공사의 향후 진로에 달려있다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회사의 재무 건전화, 경영 효율 등에 따라 엇갈린 평가가 나올 수 있다.

토지주택공사는 앞으로 '민간과 경쟁하지 않고, 수익성이 없어 민간이 하지 않는 서민주택, 임대주택 공급'에 주력해야 한다.

그러면서 보금자리주택이나 4대강 살리기 사업 등 정부의 역점사업은 차질없이 수행해면서 2014년 155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금융부채를 줄여야 하는 과제도 안고 있다.

토공(전북 전주)과 주공(경남 진주)으로 나뉘었던 혁신도시로의 이전 문제를 해결할 '솔로몬의 지혜'도 내놔야 한다.

이명박 정부의 공기업 개혁 드라이브도 토지주택공사의 성과에 따라 그 속도가 빨라질 수도 있고, 좌절될 수도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서울연합뉴스) 서미숙 기자 sm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