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땅값도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서울 · 수도권보다는 상승폭이 낮지만 호재지역을 중심으로 회복세가 뚜렷하다.

5일 국토해양부에 따르면 지난달 전국 249개 시 · 군 · 구 가운데 한 곳을 빼고는 모두 이전 달보다 땅값이 올랐다. 지방 땅값은 지난 4월까지만해도 모든 지역이 내림세였다. 하지만 5월부터 약보합세(-0.01%)를 보인 부산과 대전,광주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상승세로 돌아섰고,6월부터는 모든 지역이 소폭이지만 상승률을 기록했다. 특히 충남권의 경우 7,8월 들어서는 각각 0.12%와 0.15%까지 오름폭을 확대하면서 강세를 보였다.

연초까지만해도 하락세가 지속됐던 지방 땅값이 이렇게 상승반전된 데는 무엇보다 정부의 대대적인 규제완화 등 주택시장 부양책이 큰 역할을 했다. 서민 주거 안정대책의 일환으로 토지거래허가구역이 전체 국토의 19.1%(1만9149㎢)에서 8.9%(1만224㎢)까지 줄어들었다. 군사시설보호구역도 대폭 해제돼 전국 38곳에서 2억1290㎡에 달하는 토지 재산권 행사가 가능해졌다. 여기에 토지시장 핵심 규제로 꼽히던 '비사업용 토지에 대한 양도세 중과 완화'도 지방 땅값 움직임에 한몫했다.

지역별로는 충청권 땅값이 석 달 연속 상승세를 보이면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국토해양부에 따르면 충청권의 경우 8월에는 충남이 0.15%,대전과 충북은 0.07%씩 뛰었다. 특히 거래면적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49.4% 증가했다. 태안군과 당진군 등 서해안 개발 호재가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힌다. 남면 일대가 관광 레저형 기업도시로 지정된 태안군은 기업도시 예정지인 현대건설의 서산간척지와 맞닿아 있다. 이 때문에 올 들어 반등폭이 컸다. 당진군도 석문국가산업단지 조성과 현대제철 등 20여개 철강 업체 가동 등이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

강원권도 꿈틀거리고 있다. 지난 5월 이후 꾸준히 상승세를 보이면서 8월에는 도내 모든 시 · 군의 땅값이 뜀박질을 했다. 춘천~서울 간 고속도로 개통 호재가 반영된 탓이다. 춘천이 0.19%로 상승률이 가장 높았고 횡성(0.18%),평창(0.16%) 등도 적지 않게 올랐다. 거래도 활발했다. 8월 한 달간 1만626필지가 팔리면서 작년 같은 기간보다 13.1% 늘었다.

제2영동고속도로 착공 예정으로 서울 접근성이 개선되는 등 대형 개발 재료가 몰려 있는 게 요인이다.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대상에서도 제외돼 서울 · 수도권 투자자들의 발길이 몰렸다는 게 중개업계의 분석이다. 이외에도 신서지역에 첨단의료복합단지가 들어서는 대구를 비롯해 부산,경북 등 전국 대부분 지역이 석 달 연속 상승세를 이어갔다.

다만 연초까지 땅값 하락률이 높았던 탓에 최근 오름세에도 불구하고 예전 수준을 회복하지는 못하고 있다.

노경목 기자 autonom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