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감이 늘어날 도시정비업계는 서울시 방침을 크게 반기고 있다.

반면 건설사들과 일선 재개발(정비)구역 주민들은 서울시의 '재개발 · 재건축 사업장 공공관리자 제도' 전격 도입 방침에 놀라는 분위기다. 특히 일선 정비구역 조합들의 경우 모든 사업장에 조합추진위원회 구성 단계부터 조합을 대신해서 업무를 진행해줄 도시정비용역업체를 선정하고,이를 일선 구청과 주택공사,SH공사가 관리할 것이란 내용을 두고 실효성에 의구심을 나타냈다. 건설사들도 그동안 유지해 왔던 사업 주도권이 약화될 것을 우려해 불편한 심경을 숨기지 않았다.

방화 재정비촉진지구(뉴타운) 6구역 추진위원회 관계자는 "서울시 말대로 사업 속도가 빨라지면 다행이지만,그렇게 될지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세대당 1억원씩 분담금을 줄여 주겠다는 발표 내용에 대해서는 믿기 힘들다는 반응이 많았다. 성북구의 한 재개발추진위원회 관계자는 "지역마다 사업 조건이 다른데 분담금 1억원 감소 효과를 제시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비판했다.

반면 시범사업지역으로 지정된 성수지구에서는 기대감이 높았다. 성수 1구역 주민은 "처음 시행하는 방식이라 의문스러운 점도 있지만,시범지구가 된 만큼 수혜가 있지 않겠냐"고 말했다.

건설사들은 부정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한 건설사의 임원은 "서울시에서 좋은 의도를 갖고 하는 일이니 대놓고 반대하긴 힘들지만 달갑지 않은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공공관리자(정비용역업체)의 개입으로 재개발 현장에서 시공사의 활동에 제약을 받게 되는 데다 사업비 추정 프로그램 도입 등 현실에 맞지 않는 이상적 내용이 많다는 게 이유다. 이와 관련해 건설사 임원들은 오는 29일 한국주택협회에 모여 관련 입장을 정하기로 해 주목된다. 주택협회 관계자는 "오늘부터 다음 주까지 실무자들의 의견을 취합하고 이를 근거로 29일에 단일한 입장을 정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경목 기자 autonom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