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의 건설현장 근로자로 구성된 건설노조가 27일로 예정된 총파업을 강행키로 했다.

건설노조 관계자는 26일 "국토해양부와 오전에 교섭했지만 견해차를 좁히지 못하고 결렬됐다"며 "오후 교섭이 있지만 타결 가능성이 희박해 총파업 상경투쟁은 예정대로 강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노총 산하 건설노조는 건설기계 1만8천명, 토목건축 3천400명, 타워크레인 1천800명 등 전국 건설현장 노동자 2만5천여명으로 구성돼 있다.

덤프트럭, 레미콘, 굴착기 운행자, 철근, 도배, 미장, 전기 기술자, 목수 등이 모두 포함돼 파업이 장기화하면 각종 공사에 적지 않은 차질이 불가피하다.

건설노조는 핵심 요구는 건설기계 수급조절 시행이다.

건설노조 관계자는 "건설기계가 과포화 상태라서 수급조절이 필요하고, 이를 반영해 2007년 관련법이 제정됐으나 정부가 지금 와서 시장에 반한다는 이유로 시행을 거부한다"고 주장했다.

건설노조는 애초 서울 대학로와 시청 앞에서 집회하겠다고 신고했지만 경찰이 불허를 통고함에 따라 다른 장소를 물색하고 있다.

집회에는 2만여명이 참가할 것으로 건설노조는 예상했다.

민주노총은 노무현 전 대통령의 국민장이 끝나는 29일까지 대규모 집회를 자제할 방침이지만 건설노조는 예외로 인정됐다.

민주노총은 관계자는 "이미 오래전부터 계획돼 진행되는 현안이기 때문에 일정을 바꿀 수 없고, 단위노조가 스스로 결정해야 할 사안"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장재은 기자 jangj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