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단지 1천만-2천만원 약세, 최고 4천만원 내려
규제 완화 지연, 단기 급등 불안감으로 약세

서울 강남권 재건축 대상 아파트 가격이 약세로 돌아섰다.

최근 강남권 투기지역 해제와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폐지가 사실상 물건너 갔고, 경제회복 속도에 비해 재건축 가격은 지나치게 단기급등했다는 우려가 확신되며 매수자들이 관망세로 돌아선 때문이다.

이에 따라 강남권 재건축 단지 대부분이 최근 1-2주 사이 올해 고점가 대비 1천만-2천만원 하락했고, 일부 호가가 급등했던 단지 중에는 3천만-4천만원 떨어진 매물도 나오고 있다.

지난 29일 서초구 반포 주공1단지 73㎡는 9억8천만원짜리 매물이 등장했다.

이 아파트가 이달 초 10억2천만원까지 오른 것에 비하면 4천만원이나 싼 '급매물성' 물건이다.

잠원, 반포동 일대 한신 등 다른 재건축 단지도 1천만-2천만원씩 약세를 보이고 있다.

30일 잠원동 Y공인 관계자는 "반포 주공1단지의 경우 올들어 인근 단지에 비해 많이 올랐기 때문에 가장 빨리 하락세로 돌아선 것 같다"며 "이달 들어 매수세가 주춤해지면서 가격도 약세로 돌아섰다"고 말했다.

송파구 잠실 주공5단지도 지난 주 1천만-2천만원 떨어진데 이어 29일부터는 500만원 가량 추가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112㎡의 경우 이달 초순 11억-11억1천만원을 호가했으나 지난 주 10억9천만원으로 빠졌고, 29일에는 이보다 500만원 낮은 10억8천500만원에 거래됐다.

S공인 관계자는 "매수자들이 소극적이다 보니 집을 꼭 처분해야 하는 사람들은 500만원씩 내려서 팔고 있다"며 "하지만 가격이 약간 떨어지면 사겠다는 사람들은 대기하고 있어 하락폭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강남구 개포주공1단지도 규제 완화가 주춤한데 대한 실망감으로 최근 1천만-2천만원 내린 채 거래가 안되고 있다.

개포동 N공인 대표는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폐지 대상에서 강남이 제외된다고 하니 매수 기대감이 식고 있다"며 "정부의 정책 혼선으로 당분간 약보합세가 이어질 것 같다"고 말했다.

강동구 고덕동 시영 56㎡는 이번 주 4억8천500만원에 거래됐다.

이달 초 시세인 5억원에 비해 1천500만원 낮은 가격이다.

전문가들은 정치권과 정부가 규제 완화를 놓고 갈팡질팡하고 있고, '돼지 인플루엔자(SI)'라는 복병까지 세계 경제를 위협하는 변수로 작용하고 있어 재건축 가격이 당분간 약보합세가 지속될 것으로 점치고 있다.

스피드뱅크 박원갑 소장은 "단기 가격 상승에 대한 부담감과 규제 완화 지연에 따른 실망 매물이 나오고 있어 일정 수준의 가격 조정이 불가피하다"며 "하지만 강남은 공급물량이 많지 않고 저가 매수세가 대기하고 있어 경제가 휘청거리지 않는 한 가격이 급락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서미숙 기자 sm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