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불안, 투기지역 해제 지연 등으로
잠실 주공5, 개포 주공1 등 2천만-5천만원 하락


올초 급매물이 빠르게 소화되며 가격이 급등했던 강남권 재건축 아파트 호가가 최근들어 다시 하락하고 있다.

송파구 잠실 주공5단지, 강남구 개포 주공1단지 등 투자수요가 많은 아파트의 경우 최근 오른 가격에서 2천만-5천만원씩 떨어진 급매물이 다시 등장했다.

강남, 서초, 송파구 등 강남 3개구의 투기지역 해제가 지연되고 있는데다 최근 1-2달 새 가격이 크게 오른데 대한 부담감, 이달들어 요동치는 주가ㆍ환율로 인해 경제위기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며 매수자들이 관망세로 돌아선 때문이다.

4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잠실 주공5단지 112㎡의 경우 올들어 최고 11억2천억원까지 거래됐으나 지난 주부터 11억원으로 호가를 2천만원 낮춘 매물이 나오고 있다.

119㎡도 최근 13억1천만원까지 가격이 회복됐다가 지난 주부터 매수문의가 자취를 감추면서 2천만원 떨어진 12억9천만원짜리 급매물이 나온다.

연초 급매물이 모두 팔리면서 지난해 말 저점 대비 2억-3억원 이상 상승했다가 지난달 말부터 다시 하락세로 돌아선 것이다.

현지의 한 중개업소 대표는 "제2 롯데월드 건립에 대한 부정적인 전망이 있고, 강남권 투기지역 해제가 지연되면서 실망 매물이 등장한 것"이라며 "가격이 급락하지는 않겠지만 경제가 나빠 당분간 약보합세가 지속될 것 같다"고 말했다.

강남구 개포 주공1단지도 최근 거래량이 감소하면서 호가가 약세를 보이고 있다.

이 아파트 50㎡는 올들어 최고 9억원까지 거래됐으나 현재 8억5천만원으로 5천만원 하락했고, 42㎡는 최근 7억원까지 팔렸지만 현재 6억6천만-6억7천만원으로 떨어진 급매물이 나오고 있다.

N공인 관계자는 "경제 한파 때문인지 매수문의는 있지만 선뜻 사려는 사람이 없다"며 "급한 사람은 호가보다 4천만-5천만원씩 값을 낮춰 내놓기도 한다"고 말했다.

한강변 초고층 재건축 재료로 지난해 12월 저점대비 30% 가량 상승한 신천동 장미아파트도 일단 오름세가 꺾였다.

인근 H공인 대표는 "투기지역 해제가 보류되면서 수요자들이 가격이 빠질 것으로 기대해 관망하고 있다"며 "거래 공백이 계속되면 조만간 오른 값에서 1천만-2천만원 낮춘 매물이 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초구 잠원동, 반포동 일대도 지난달 말부터 관망세가 짙어지면서 매도자들이 호가를 낮추기 시작했다.

잠원동 Y공인 대표는 "최근 두달여 사이 2006년말 고점대비 80%선까지 가격이 회복됐다가 가격 상승세가 주춤한 상황"이라며 "투기지역 해제 등의 기대감으로 과도하게 호가를 높였던 사람들이 지난주부터 가격을 낮추고 있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일단 금리가 낮고 시중에 자금이 풍부해 규제가 상당수 풀린 강남권 재건축 아파트값이 급락할 가능성은 낮다고 본다.

하지만 3월의 경제상황이 생각보다 더 악화되고, 투기지역 해제가 계속 지연될 경우 거래가 중단되면서 호가 조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다.

잠실의 S중개업소 사장은 "재건축과 같은 투자상품은 일반 아파트에 비해 주가, 환율 등 경제 상황에 민감할 수밖에 없다"며 "강남 투기지역 해제로 물꼬를 터주지 않으면 지난해 하반기의 거래 침체가 다시 재현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서미숙 기자 sm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