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자녀가 많은 가구는 싼값에 집을 우선적으로 분양받을 수 있는 길이 열릴 전망이다.

또 서울 근교의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가운데 비닐하우스로 뒤덮힌 곳에 공동주택이 들어서게 된다.

주택정책 주무부처인 국토해양부는 26일 이명박 대통령이 다자녀 가구에게 주택을 싸게 공급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라고 지시함에 따라 국민주택기금 추가 지원,보조금 지급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기 시작했다.

현재 다자녀 가구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는 방안으로는 국민주택기금 지원 제도가 있다. 전용 85㎡ 이하,3억원 이하 주택을 구입할 경우 1억원까지 대출이 되지만 세자녀 이상 가구에는 5000만원을 더 대출해 주고 이자율도 0.5%포인트 낮다.

근로자 전세자금 대출을 받을 경우에는 이자율 인센티브는 없지만 대출금액이 2000만원 높은 8000만원까지이다. 국토부는 대통령 지시는 기존 지원책보다 훨씬 파격적인 방안을 내놓으라는 것으로 보고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국토부는 우선 국민주택기금의 주택구입 대출 한도를 대폭 늘려주고 이자율을 크게 낮추는 방안을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다자녀 가구가 집을 분양받을 때 정부가 일정 금액을 부담하는 것도 검토 대상으로 올릴 전망이다.

또한 분양주택의 당첨 확률을 높이기 위해 현재 3%인 특별분양 비율을 대폭 높이는 것도 고려하고 있다. 세자녀를 둔 가구의 경우 청약가점은 25점(부양가족 1명당 5점 · 35점 만점)으로 상대적으로 높지만 분양주택 수가 적어 당첨 가능성이 낮기 때문이다.

국토부는 또 대통령이 신도시를 먼 곳에 만들기 보다는 비닐하우스로 가득 찬 그린벨트를 개발하면 도로 학교 등 인프라를 새로 건설하지 않아도 된다고 밝힘에 따라 그린벨트에 들어설 보금자리주택 건설에 속도를 내기로 했다.

국토부는 수도권 그린벨트와 산지 · 구릉지 등 100㎢에 40만가구를 짓기로 했으며 이 가운데 30만가구가 보금자리 주택용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올해 안에 주택공사가 그린벨트 지역에서 서민용 보금자리주택 시범사업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재 주택건설용으로 활용 가능한 수도권 그린벨트는 30~40㎢ 정도로 추정된다. 그린벨트 해제 1순위는 사실상 비닐하우스가 들어선 보전가치가 낮은 '비닐 벨트'지역이다.

서울에서 가까운 과천 시흥 의왕 고양 성남 광명 등이 거론되고 있다. 분당과 인접한 서초구 내곡 · 신원 · 원지동 일대와 송파(위례)신도시와 맞붙은 송파구 마천 · 거여동과 강남구 수서 · 세곡동 지역이 추가 해제 대상으로 떠오르고 있다.

김문권 기자 mk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