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병천 대한주택공사 도시재생사업본부 이사는 용산 참사를 계기로 눈길을 끌고 있는 '순환재개발 방식'의 활성화를 위해 기존 보금자리주택 가운데 '10년 공공임대주택'을 순환이주용으로 활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윤 이사는 "수도권 곳곳에 들어서는 보금자리주택 가운데 재개발 지역 세입자들이 임시로 살 수 있는 물량을 확보해 놓으면 순환재개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구체적인 물량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최재덕 사장 지시로 세부안을 마련하는 중이라고 덧붙였다.

윤 이사는 순환이주용 주택 마련이 오히려 재개발의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지적에 "순환재개발을 확대하겠다는 정책방향만 확정되면 이주자 주택은 얼마든지 찾을 수 있다"면서 "국토부에서는 다가구 · 다세대를 매입해 활용하는 방안도 논의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윤 이사는 순환재개발 사업에서 공공기관의 역할이 막중하다고 강조했다. 순환재개발을 하려면 초기 자금이 많이 들고,사업 기간이 다소 지연될 수 있어 민간업체들은 부담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는 "민간 건설업체들의 재개발 사업의 경우 자신들의 이익을 희생하는데 인색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세입자 거주문제는 우선 순위에서 밀리게 되는 한계가 있다"며 "이 같은 문제를 정책적으로 보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윤 이사는 성남 구시가지 재개발로 인해 많은 세입자들이 대책없이 쫓겨날 것을 우려해 도촌지구를 순환 이주용 주택 개념으로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주공이 순환재개발을 명분으로 재개발사업에 지나치게 공격적으로 뛰어들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현재 재개발시장 구조가 민간 중심으로 이뤄져있기 때문에 걱정할 정도가 아니다"고 설명했다.

박종서 기자 cosm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