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은 즉시 계약자와 협의에 나서 고분양가 피해를 보상하라."

재작년 가을 경기 용인시 수지에서 공급한 D아파트(2393가구) 계약자들은 8개월째 분양가 인하를 요구하고 있다. 계약자들은 3.3㎡(1평)당 1726만원인 분양가가 주변 시세(1300만원 안팎)보다 턱없이 높게 책정됐기 때문에 깎아줘야 한다고 주장한다.

해당 건설업체 본사까지 찾아와 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분양가를 낮추기 어렵다면 단지 내 도로를 지하화하는 등 단지시설을 대폭 확충해줘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간접적으로라도 집값 할인 효과를 보겠다는 의도다. 해당 건설사는 이제 와서 계약조건을 바꿀 수 없다며 난색을 보여 갈등이 지속될 전망이다. 지난 3일 서울 한복판 모 건설업체 앞에선 용인의 세 곳에서 따로 아파트를 분양받은 계약자 80명이 몰려와 분양가를 낮춰 달라는 '연합시위'를 벌였다.

김포 고촌지구에서 아파트를 분양받은 사람들은 건설업체가 미분양이 발생한 대형 주택의 분양가를 할인해주자 자신들의 아파트값도 깎아 달라며 항의하고 있다.

경기 오산세교지구에서 이주자용 보상택지를 분양받은 원주민 283명 가운데 수십명은 분양가인 3.3㎡(1평)당 380만원이 비싸다며 소송을 준비 중이다. 이주자용 택지는 웃돈이 1억2000만원을 호가했으나 최근 프리미엄이 사라졌다. 판교의 민간 임대아파트 입주 예정자들은 임대료가 너무 비싸다며 시행사를 상대로 소송을 냈다. 판교A11-1블록 로제비앙2단지 아파트 계약자 103명은 현재 2억4000만원인 임대보증금을 1억4000만원으로 내려 달라고 주장하고 있다. 부영 대방 등 다른 임대아파트 입주 예정자들도 소송 대열에 합류할 태세다.

박종서 기자 cosm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