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정부가 잠실 제2롯데월드 신축을 허용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과 관련, 건축허가 여부는 "절차에 따라 이뤄질 것"이라며 원칙적인 입장을 표명했다.

김효수 서울시 주택국장은 7일 "총리실의 행정협의조정위원회 본회의에서 신축이 허용돼 롯데 측이 심의를 요청해 오면 시 건축위원회를 열어 관련 사항을 검토할 것"이라며 "행정협의조정위에서 고도 문제를 결정하는 만큼 시 건축위에선 디자인 등 여타 사항을 심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국장은 또 건축허가 소요기간에 대해선 "초고층 빌딩이어서 예측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통상 신축 건물은 시 건축위원회 심의에서 교통.환경 영향 평가와 건축허가에 이르기까지 2~3개월이 걸린다.

그러나 제2롯데월드는 국내 최고층 빌딩으로 지어질 예정이어서 심의 과정에서 예기치 못한 돌출 변수가 생길 수 있다는 게 서울시의 설명이다.

따라서 심의에서 허가까지의 기간을 쉽사리 단정하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그러나 서울시가 그동안 제2롯데월드 신축에 호의적인 입장을 보여온 점을 고려하면 정부의 행정협의조정위 본회의에서 허가 쪽으로 최종 결론이 나면 심의, 허가 절차가 일사천리로 진행될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분석이다.

이와 관련,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해 10월 국정감사 답변에서 "서울시는 중앙정부의 결정에 따른다는 것이 기본 입장"이라며 "제2롯데월드가 들어서면 일자리가 3만개나 창출돼 서울 경제에 도움될 것으로 본다"고 밝힌 바 있다.

아울러 롯데 측이 서울시에 650억원을 지원해 주변 교통체계를 정비할 수 있도록 하고 1천억여원을 들여 잠실사거리의 지하광장을 확장해 대중교통 이용편의를 높이는 방안을 계획하고 있는 점도 건축 허가 과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또 롯데 측은 교통.환경 영향평가와 관련해선 2005년 심의를 받아 이 과정을 수월하게 넘길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편 롯데 측은 지난해 4월 제2롯데월드 건립사업이 고도제한 문제로 차질을 빚자 `112층 건물'을 제외한 나머지 주변 건물 9동의 신축안만을 서울시에 제출해 건축허가를 받았다.

(서울연합뉴스) 문성규 기자 moons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