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파주시는 이달 말부터 본격적으로 분양되는 파주운정신도시의 명칭을 교하신도시로 바꾸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말 694만2천㎡가 파주운정신도시 3단계 개발지구로 새롭게 지정되면서 운정신도시가 기존 교하지구(205만㎡)를 둘러싸게 돼 두 택지개발지구를 아우르는 명칭이 필요하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시는 지자체의 이름을 신도시 명칭으로 사용하는 것이 부적절하며 '운정'보다는 '교하'가 역사.지역성이 있고 인지도가 높기 때문에 파주운정신도시 이름을 교하신도시로 바꿀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시는 앞으로 시민의견 수렴, 파주시의회 의견청취 등의 절차를 거쳐 건교부에 신도시 명칭 변경을 건의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운정3지구가 조성되면 파주운정신도시는 교하지구와 자연스럽게 연계, 하나의 생활권이 되므로 지금처럼 교하, 운정신도시로 명칭을 구분하는 것은 불합리하다"고 말했다.

대한주택공사가 시행하는 파주운정신도시는 교하읍 교하리 일대, 한국토지공사가 조성한 교하지구는 교하읍 문발리 일대에 위치해 같은 행정구역 내 인접해 자리잡고 있지만 사업권자가 달라 이를 구분하기 위한 방안으로 각각 다른 명칭을 사용하게 됐다.

현재 파주운정신도시 내 존치구역 아파트 입주민들은 운정신도시 명칭을 그대로 사용할 것을 요구하고 있는 반면 교하택지개발지구 입주민들은 운정신도시 명칭을 행정구역에 맞게 교하신도시로 바꿔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 상태다.

(파주연합뉴스) 강병철 기자 solec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