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건축에 따른 추가부담금 과다여부로 갈등을 빚고 있는 서울 송파구 잠실주공4단지의 재건축조합과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가 오는 22일 각각 총회를 열어 조합원들의 심판을 받는다.


잠실주공4단지 재건축조합은 22일 오후 2시 잠실학생체육관에서 관리처분총회를 열어 조합원들에게 서면으로 통보한 추가부담금을 확정할 예정이다.


추가부담금이 너무 많다며 반발하고 있는 비대위측도 같은 시각 송파구민회관에서 조합원임시총회를 개최,관리처분 총회를 무산시킬 계획이다.


비대위측은 이날 총회에서 기존 조합장을 비롯 임원과 대의원 등을 해임하고 새로운 임원을 선출할 계획이다.


두 총회 모두 조합원 과반수 참석에,참석 조합원 50% 이상의 동의를 얻어야 의안을 통과시킬 수 있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어느 쪽도 총회 성사여부를 장담하기 어렵다고 재건축아파트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기존 조합측은 조직력이 강점이지만 추가부담금에 대한 조합원들의 반발이 거세 총회의 성공적 개최를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비대위측도 조직력 및 기반약화로 극적인 상황반전을 장담할 수 없는 실정이다.


이같은 분위기 속에서 기존 조합측은 추가부담금이 적정하게 결정됐고 관리처분 총회가 무산될 경우 재건축이 지연돼 조합원들만 피해를 본다는 논리를 내세워 조합원들을 설득하고 있다.


조합측의 한 관계자는 "조합원들이 불만을 가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추가부담금 산정에 대한 합리적 근거를 제시하면 모두 이해하게 될 것"이라며 무난한 총회 진행을 낙관했다.


이에 반해 비대위측은 조직력은 약하지만 조합원들이 끌릴만한 추가부담금을 제시하고 있어 대세를 반전시킬 수 있다는 자신감을 내비쳤다.


비대위측은 '7천만원'에 육박하는 34평형 추가부담금을 '0원'으로 줄이겠다고 공약하고 있다.


이처럼 양측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어 상황에 따라서는 두 곳의 총회가 모두 무산될 가능성도 조심스럽게 점쳐지고 있다.


이럴 경우 잠실주공4단지의 재건축이 장기 표류하면서 일반분양 일정도 상당 기간 지연될 수밖에 없을 전망이다.


한편 잠실주공 1·2·3단지와 시영단지 등 주변의 다른 재건축단지 조합원들도 이번 총회 결과가 자신들이 속한 단지의 추가부담금에 영향을 줄 수 있어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조성근 기자 truth@hankyung.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