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벨트 전면해제권역중 제주 춘천 여수시 등 3곳이 그린벨트에서 가장 먼저 해제돼 빠르면 상반기부터 주민들의 재산권 행사가 가능할 전망이다.

17일 건설교통부와 지방자치단체에 따르면 작년 9월 제주시가 도시기본계획을 확정한데 이어 춘천과 여수시도 각각 공청회를 개최하고 도시기본계획을 마련,조만간 건교부에 승인을 요청할 방침이다.

이에따라 이들 지역의 주민들은 도시기본계획안이 건교부 중앙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를 통과하면 그린벨트 토지에 대한 재산권행사를 할 수 있게 된다.

그린벨트 전면해제권역중 도시기본계획을 가장 먼저 확정한 제주시는 최근 건교부에 승인을 요청했다.

제주시는 도내 그린벨트 82.6제곱km 가운데 제주시 주변 아라동(1.1제곱km ) 돈암동(0.43제곱km )일대 1.87제곱km 를 시가화 예정지구로 지정하고 나머지는 녹지로 보존키로 했다.

춘천시는 2백94.4제곱km 의 그린벨트중 삼천동 일대 4만여제곱km 를 시가화 예정지구로 지정하는 것을 골자로 한 도시기본계획안을 마련해 3월중 건교부에 승인을 요청하기로 했다.

여수시는 그린벨트로 묶여 있는 87.59제곱km 가운데 여수공단 주변 5개마을 1.7제곱km 를 공업용지로 지정할 방침이다.

나머지 그린벨트 전면해제권역중 전주는 다음달,청주는 오는 5월,진주는 6월께 도시기본계획에 대한 공청회를 각각 열 예정이다.

유대형 기자 yood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