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에 신도시를 건설하려는 건설교통부의 계획이 당정차원의 충분한 검토를 거치라는 김대중 대통령의 지시와 경기도의 반대로 재검토될 것으로 예상된다.

김 대통령은 16일 "신도시 개발은 당정간에 긴밀히 협의하고 국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경제장관회의에서 충분한 검토를 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김 대통령은 이날 오전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신도시 개발 문제로 여러 소리가 나오고 일부에서는 반대를 하고 있다"면서 "국민들이 혼란을 느끼지 않도록 해 달라"고 지시했다.

김대통령은 "이렇게 큰 문제를 국책연구기관이 정부안처럼 일방적으로 발표했다가 그 건의안이 달라지면 정부정책이 왔다갔다한다는 비판을 받을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경기도도 이날 "수도권에 분당이나 일산같은 ''베드타운식''의 신도시를 건설하는 계획에 원칙적으로 동의할 수 없다"고 밝혔다.

특히 후보지로 제시된 7개 지역중 성남시 판교일대는 벤처단지로 개발해야 하며 다른 지역도 도로와 학교, 자족시설 등 기반시설 확충계획을 먼저 마련한뒤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건설교통부는 수도권 난개발을 방지하고 주택공급부족 문제를 풀기 위해선 신도시건설 외에는 대안이 없다는 입장을 다시 밝혔다.

한편 성남시는 이날 경기도의 판교지역 신도시건설 반대입장발표에 대해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성남시는 올해말 만료되는 판교지역 건축허가제한조치를 더 이상 연장할 수 없다면서 즉각적인 신도시 개발을 촉구했다.

김영근.김희영 기자 yg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