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의 난개발을 방지하고 주택공급 부족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신도시 건설이 불가피하다는 주장이 학계와 전문가집단을 중심으로 다시 제기되고 있다.

안건혁 서울대교수는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가 15일 서울 양재동 학술진흥재단 대강당에서 개최한 ''수도권 신도시건설 관련 토론회''에서 수도권에서는 오는 2013년까지 매년 26만가구의 신규주택이 필요하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신도시 건설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안 교수는 이 기간동안 신규공급해야 할 주택은 약 1백39만가구로 가구당 단위면적 1백50㎡(약 45평)를 적용할 경우 분당신도시의 10배에 해당하는 2만8백50㏊(6천2백50만평)의 택지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다양한 도시기반시설을 설치하고 자족적인 기능을 갖추려면 신도시 규모는 최소한 1백만평은 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평균 개발비용을 낮추고 수도권 공간구조를 효율적으로 재편하기 위해선 소규모 택지개발보다 신도시 조성이 효율적이라는 설명이다.

하성규 중앙대교수는 신도시 개발이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계획단계부터 건설완료 시점까지 일관되게 적용할 수 있는 제도적 틀을 갖춰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자족성 확보 △광역교통망 정비 △특색 가미 △주변환경과의 조화 등의 조건을 갖춘 신도시를 개발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원제무 한양대교수는 분당 일산 평촌 등 5개 신도시 건설때 발생했던 부작용들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우선 체계적인 교통망 정비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원 교수는 일반도로를 개설하는 것은 물론 지역간 철도,경전철 등 광역철도망을 구축해 대중교통수단을 충분히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대형 기자 yood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