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용인 죽전택지개발지구내에 땅을 소유하고 있는 주민들이 보유토지를 재산권 행사가 제약되는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으로 지정해줄 것을 요구하고 나서 파문이 일고 있다.

주민들이 그린벨트 지정을 요구한 것은 지난 71년 그린벨트 제도가 도입 이래 처음있는 일이다.

용인서부지역 택지지구지정철회 및 자연환경보전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용인보전공대위)와 환경정의시민연대 등은 18일 분당과 경계선상에 있는 용인 대지산(해발 3백80m) 일대 약 30만평을 그린벨트로 지정해줄 것을 건설교통부에 공식 요청했다.

주민들이 그린벨트 지정을 지속적으로 요구할 경우 오는 2006년 종료예정인 1백8만평규모의 죽전택지개발사업이 상당한 진통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대지산 일대는 대부분 경주 김씨 문중소유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단체는 청원서에서 "죽전지구가 당초 예정대로 개발되면 임야의 60.6%가 훼손되고 지구면적의 32.1%인 농지도 모두 사라질 것"이라며 보유토지를 그린벨트로 묶어 보존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용인지역의 그린벨트 지정 요구는 이 지역의 난개발이 주민들의 생존권을 위협할 정도로 심각한 수준임을 증명해 주는 것"이라면서 "대지산이 그린벨트 지정요건에 부합하는 만큼 그린벨트로 지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건교부는 용인지역 주민들이 요청한 지역은 그린벨트 지정요건과 부합하지 않는다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한국토지공사도 지역주민들이 그린벨트 지정을 요구하고 있는 토지의 일부는 이미 주택건설업체에 분양된 상태인 만큼 그린벨트 지정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토지공사는 80만평 규모의 대지산은 10만평이 택지개발예정지구 안에 포함되지만 3만5천평은 공원으로 활용되고 나머지 6만5천평에 아파트 등이 들어설 것이라면서 난개발 우려를 일축했다.

용인 죽전지구는 수도권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택지개발지구로 오는 2006년말까지 단독주택과 아파트,연립주택 등 1만5천975가구가 들어설 예정이다.

이들 지역이 그린벨트로 지정되려면 용인시가 도시계획안을 입안,경기도 도시계획위원회 및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건교부장관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용인=김희영기자 songk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