긱워커, 프리랜서는 5월이 연말정산 시즌... 한화생명, 「소크라택스」 앱 200% 활용법
한화생명(대표이사 여승주 사장)이5월 종합소득세 신고의 달을 맞아 종합소득세를 직접 계산해보고 유리한 절세방법을 확인할 수 있는 ‘종소세 시뮬레이션 서비스’를 3일(수) 오픈했다.

한화생명이 올해 초 출시한 「소크라택스」는 긱워커, 프리랜서를 위한 세무서비스를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이다. 직장인과달리 소속 없이 자유롭게 일하는 이들의 경우, 사업소득자로 분리되기 때문에 5월 종합소득세 신고가 필수다.

한화생명은 5월 연말정산 시즌에맞춰 본격적으로 「소크라택스」 앱(App)의 서비스 기능을 확대하고 종합소득세 신고를 위한 꿀팁도 제공하며, 이용자를 위한 이벤트도 함께 진행한다.

국세청 홈택스 접속 전, 종소세 시뮬레이션으로 유리한 절세방법 확인

이용방법은 「소크라택스」앱에 접속해 ‘소득구간별경비인정비율’, ‘거래입증을 위한 필요경비 증빙방법’ 등을확인 후, 전년도 수입과 지출, 공제항목을 꼼꼼히 입력하면된다. 시뮬레이션 서비스를 통해 예상 납부세액을 바로 확인 가능하며,절세 방법도 안내 받을 수 있다.

한화생명 고정은 세무사는 “실제3년차 프리랜서로 활동중인 디자이너 A씨의 경우, 시뮬레이션을 통해 업무용 노트북 구매, 교통비, 식사비 등의 지출을 경비로 처리한 예상 납부세액을 조회했다”라며, “그 결과, 예상 납부세액이 경비율 신고시에는 약 2,397,000원, 간편장부 신고시에는 405,000원으로 간편장부 신고를 통해 약 200만원을 절세할 수있을 것으로 확인됐다”라고 말했다.

절세 신고 가이드 및 절세 바이블을 활용, 실시간 세테크 정보 확인

한화생명 「소크라택스」앱은 등록한 수입, 경비, 공제항목 내역을 바탕으로 맞춤형 절세 가이드를 제공한다. 또한 국세청홈택스 신고 화면을 그대로 구현해 쉽게 따라해 볼 수 있다.

또한 절세 바이블 메뉴를 통해 매주 다양한 세테크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특히 프리랜서가 꼭 알아두어야 할 혜택과 정책, 세무용어 등 흩어진세금 정보와 지식을 한곳에서 볼 수 있어 시간도 절약할 수 있다.

이용고객 대상 100만원 상당 항공권 추첨 등 다양한 이벤트 실시

더불어 한화생명은 「소크라택스」앱 시뮬레이션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추첨을 통해 10명에게 100만원 상당의 항공권을 지급하는이벤트를 22일까지 실시한다.

아울러 시뮬레이션 서비스 참여자 1,000명에게커피 쿠폰을, ‘종합소득세 신고 길라잡이를 위한 빙고게임’을통해서는 3,000명에게 네이버 포인트 1만원을 지급하는이벤트도 함께 진행한다.

향후 한화생명은 「소크라택스」앱 이용고객의 연령, 지역, 성별에 따른 소비패턴 등을 분석해, 긱워커의 라이프스타일과 관련된 다양한 콘텐츠도 선보일 예정이다. 앱은구글 플레이스토어 및 애플스토어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한화생명 권남열 팀장은 “한화생명소크라택스는 세무신고의 트렌드를 바꾸는 앱으로 긱워커가 직접 소득을 계산하고 예상세액을 확인할 수 있어 스스로 절세 전략을 수립할 수 있으며, 대리인을 통한 번거로운 신고절차도 줄여 비용절감 효과도 있다”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제휴 콘텐츠를 마련해 세금뿐만 아니라 일상에서의 소비도 절약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안내할계획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