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분장 보면 진실 밝혀질 것…여가부 노력 아쉬워"
"전북이 잘못한게 있다면 책임 지겠다.

도민명예실추 행위는 묵과 못해"
김관영 지사 "상처입은 국민께 깊은 사과…전북도 자체 감사할 것"
전북지사 "잼버리 통해 수십조 SOC 구축 등 허위사실 강경 대처"(종합)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파행 사태와 관련해 여야 간 책임 공방이 이어지는 가운데 잼버리 집행위원장인 김관영 전북도지사가 14일 "진실은 정부와 조직위, 지자체의 업무분장과 구체적인 업무 수행 내용을 살펴보면 밝혀질 것"이라고 밝혔다.

김 지사는 이날 전북도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이번 사태와 관련해 "지금껏 전북은 개최지로서 짊어져야 할 짐을 마다하지 않았다"면서 "세부적인 내용은 조직위, 전북도, 각 부처에 모두 공식 문서로 남아 있다.

전북이 잘못한 부분이 있다면 당연히 그에 따른 책임도 지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잼버리는 범정부적으로 준비하고 치르는 국제대회지만, 우리는 개최지로서 자부심이 컸다"면서 "조직위에서 지원을 요청하면 적극적으로 도우려 했고, 잼버리 성공을 위해 네 일 내 일이 따로 없다고 생각하고 조직위에서 하지 않은 일들도 별도의 예산을 편성해 사업을 진행해 왔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또 잼버리를 통해 새만금 사회간접자본(SOC)을 구축하려 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전북이 잼버리 대회를 이용해 수십조원의 예산을 끌어왔다는 둥 허위 사실을 주장해 전북인의 자존심에 심한 상처를 주고, 명예를 실추시키는 행위에 대해서는 더 이상 묵과하지 않겠다"며 "새만금 사업은 잼버리가 유치되기 훨씬 이전부터 이미 국가사업으로 추진해 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새만금 사업은) 정권마다 부침이 있었지만, 노태우 정권부터 김대중, 노무현, 이명박, 박근혜, 문재인, 윤석열 정부에 이르기까지 30년 넘게 추진해오고 있다"며 "10조원 규모의 새만금 SOC 사업은 잼버리와 관계없이 새만금 투자 환경개선 및 내부 개발 촉진을 위한 기반시설로 '새만금 기본계획'에 따라 진행된 사업들"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지난 7월 완공된 새만금 남북2축 도로를 예로 들며 "남북2축 도로는 잼버리 유치가 확정됐던 2017년보다 훨씬 이전인 2011년 새만금 기본계획에 반영됐고, 2014년 예비타당성 조사가 완료된 사업"이라며 "2020년에 완료돼야 할 사업이 올해야 비로소 완공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북지사 "잼버리 통해 수십조 SOC 구축 등 허위사실 강경 대처"(종합)
김 지사는 새만금 기반시설과 관련해서 허위 사실이 유포 중이라며 "새만금 국제공항 역시 잼버리와 무관하게 문재인 정부에서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각 지역에 2건씩 예비타당성조사를 면제받은 건"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가덕도 신공항과 TK신공항을 거론하며 "공항 부실 문제를 이야기하면서 새만금 공항만 이야기하는 것은 전북과 새만금에 대한 공격이고, 이런 부당한 공격에 대해서는 묵과할 수 없다"고 강변했다.

김 지사는 현재 부지를 잼버리 야영장으로 선택한 이유에 대해서는 "양질의 상수도를 끌어올 수 있는 지역이 부안댐에 가까이 있는 현재 영지였다"며 "다른 농생명용지를 썼다면 너무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고, 직소천, 고사포 해수욕장 등 영외 프로그램을 하기도 (현재 영지가) 좋았다.

또 출입구가 2차선으로 이어지면 진출입에 문제가 생겨 4차로가 주변에 있는 점을 고려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지사는 여야 간 잼버리 파행 책임 공방과 관련해 "잼버리의 진실을 밝히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전북도민을 집단적으로 명예훼손 하는 행위는 묵과하지 않고 단호한 조치에 나설 것"이라며 "전북에서부터 제기된 의혹에 대한 진실을 밝히는 작업에 나서겠다"며 "세금 유용과 낭비는 한 푼도 허용해서는 안 된다.

당장 자체 감사부터 시작해 철저히 밝히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또 여권에서 주장하는 '전북 책임론'에 대해서는 "전북이 맡은 일에 관해서 문제가 생겼다면 전북이 책임을 지고, 조직위에서 문제가 생겼다면 조직위 담당자들이 책임을 져야 한다"면서 "예산 1천171억원 중 조직위가 집행한 것은 870억원, 전북도 265억원, 부안군 36억원으로, 전북도는 상·하수도, 하수 처리시설, 주차장, 덩굴터널, 대집회장, 간이 펌프장 등이다.

그 외 대부분의 일은 조직위가 중심이 돼서 계약도 하고 이후 처리를 했다"고 선을 그었다.

전북지사 "잼버리 통해 수십조 SOC 구축 등 허위사실 강경 대처"(종합)
김 지사는 집행위원장이라는 직책에 관해서도 맡은 직무를 상세히 설명했다.

그는 "아마도 과거 역사를 조금 조사해보니 전북도에서 그동안 유치하는 데도 힘썼고, 앞으로 열심히 해야 하기 때문에 적당한 집행위원장 자리를 준 것 같다"면서 "집행위원장은 공동조직위원장을 포함한 집행위원 20명과 함께 주로 예산을 심의하고 조직위 내 규정을 개정하는 일을 한다.

최종적으로 여가부 장관의 승인을 받으면 그 예산은 조직위 사무총장의 지휘하에 대부분 집행된다"고 말했다.

잼버리 사업과 관련 전북지역 업체들이 다수 계약한 정황에 대해서는 "도지사로서 전북에서 하는 여러 가지 계약에 대해 똑같은 업무 수행 능력을 갖췄다면 지역 업체에 우선권을 주는 것이 과거부터 또 지금 도지사로서 또 일을 하는 사람으로서 제가 가져야 할 기본적인 자세라고 생각한다"며 "다만 그 과정에서 불법이 있거나 문제가 있다면 분명히 처벌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야당이 주장하는 '여가부 책임론'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을 묻자 "여가부 장관이 공동조직위원장으로 온 것은 청소년 업무를 여가부가 소관하고 있기 때문이다.

여가부가 좀 더 많이 노력을 기울였더라면 하는 아쉬움 있다"면서 "모든 것은 가정에 불과하기 때문에 뭐라 말하기 어렵고, 어떤 실수가 있었는가에 대해서는 감사원 감사와 국정감사를 통해 밝혀질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가장 문제가 됐던 화장실·샤워실, 폭염 대비 시설 준비 미흡 등 책임 소재에 관해서는 "결재라인에 있던 사람이 문제가 있었고, (관련 사안을) 챙겼는지 안 챙겼는지를 밝히면 될 것"이라며 "화장실과 샤워실 등이 문제였는데 조직위 시설본부와 사무총장, 조직위원장 등이 그 (결재) 라인이다"고 말했다.

이어 "화장실에서 가장 문제가 됐던 것은 청결 문제였는데 조직위가 제대로 처리하지 못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기 때문에 전북도가 맡겠다고 했다.

청소용역 업체와 공무원 등을 동원해 긴급하게 나섰다"며 "이번에 문제가 된 음식, 의료, 화장실, 해충 이런 것들은 명확하게 조직위 업무에 들어가 있다"고 덧붙였다.

전북지사 "잼버리 통해 수십조 SOC 구축 등 허위사실 강경 대처"(종합)
김 지사는 전북도가 담당했던 배수 문제에 관해서는 "7월 30일에 소나기가 오면서 다른 야영지는 괜찮았는데 16∼18 영지에 물이 안 빠졌다.

영지 안에 물건을 배달하느라 큰 트럭들이 오가면서 배수와 관계없이 물들이 찼다"며 "그러나 텐트를 치는 데는 문제가 안 됐다.

8월 1일까지 배수 작업을 완전하게 해서 물을 제거했고, 이후 폭염으로 전혀 배수 문제는 없었다"고 해명했다.

조직위 구성원 중 전북도 공무원들이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한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조직위 정원은 122명이고, 현원은 115명이다.

115명 중 공무원이 71명, 민간 인원이 44명이다"며 "공무원은 중앙부처 18명, 도와 시·군 53명으로 구성돼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전북도에서 많은 인력이 파견됐으니 책임이 있다고 주장할 수 있지만, 그보다는 지휘체계를 봐야 한다"면서 "중앙부처와 민간에서 충원이 안 되니까 조직위 사무총장이 사람이 없어 일하기 너무 힘들다고 이야기해 인력을 파견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지사는 책임 공방과 별개로 잼버리가 파행을 맡은 것에 대해서는 "전북에서 대규모 국제대회를 치르게 돼 많은 분이 기대하고 성원을 보냈는데 결과적으로 유종의 미를 거두지 못해 송구한 마음이 크다"며 "개최지 도지사로서 책임을 통감하고, 마음의 상처를 입은 국민께도 깊이 사과드린다"고 사죄의 뜻을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