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내대표단 회의…"박광온이 선정 기준 보고하고 추인 얻을 것"
민주, 12일 의총서 상임위원장 교체 결론…'정청래 매듭' 푸나
더불어민주당은 오는 12일 의원총회를 열어 자당 몫 상임위원장 교체 문제를 결론 내기로 했다.

민주당 원내 대표단은 7일 오후 국회에서 비공개회의를 열어 이같이 결정했다고 김한규 원내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김 원내대변인은 "오늘 회의는 상임위원장 선출 기준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였다"며 "원내 대표단은 각자 개인 의견을 제시했고, 원내 지도부가 최종적으로 결정할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다.

이어 "아마 다음 주 월요일 오전 정도에 의원총회를 열어 원내대표가 생각하는 상임위원장 선정 기준을 보고하고 추인을 얻는 과정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박광온 원내대표가 새 기준을 정했느냐'고 묻자 "다양한 의견들이 들어왔다.

'기존 관행을 유지해야 한다'에서부터 '새로운 기준을 만들어야 한다'는 의견까지 있었다"며 "원내대표가 조만간 내부적 안을 만들어 월요일 의총에서 보고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달 30일 본회의에서 자당 몫인 상임위 6곳(교육·행정안전·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보건복지·환경노동·예산결산특별) 위원장을 선출할 예정이었으나 표결 직전 보류했다.

본회의 직전 열린 의원총회에서 원내 지도부 인선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빗발친 데 따른 것이다.

일부 의원들은 원내대표나 장관 출신 또는 지도부 소속 의원이 상임위원장을 맡는 것은 '기득권 나눠 먹기'라며 인선을 다시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교육위원장과 복지위원장에 각각 내정된 박홍근 전 원내대표와 한정애 전 환경부 장관은 자리에 연연하지 않겠다며 원내 지도부 결정에 따르겠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행안위원장 내정자인 정청래 최고위원은 위원장 선출 보류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어 당내 잡음이 계속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