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참 '군사우주력' 첫 세미나…"우주군 체계 구축해야"
김승겸 합참의장 "2025년까지 군사정찰위성 5기 전력화"
미래 전장은 첨단 네트워크戰…"카톡택시 콜하듯 화력지원 요청"
이광형 한국과학기술원(KAIST) 총장은 미래 전장(戰場)에서 의사결정 과정이 카카오택시 앱으로 콜을 부르는 과정과 유사해질 것이라고 예측했다.

이 총장은 24일 합동참모본부가 국방컨벤션에서 주최한 '제1차 합동군사우주력 발전 세미나'에 참석해 '미래 하이브리드전을 위한 군사우주력 강화방안'을 강연하며 이같이 전망했다.

이 총장은 "카카오 택시를 탈 때 고객이 콜 신호를 보내면 본부에서 이 콜을 주변에 있는 차들에 보내고, 가장 적절한 택시가 서비스하게 만든다"며 "이런 시스템의 대전제는 통신이 완벽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의 전쟁은 적이 나타났을 때 기존 전쟁처럼 무전기로 연락할 시간이 없다"며 "자동으로 사령부에 연락이 가고, 대응할 무력수단 선정도 콜택시 서비스처럼 사람이 아닌 인공지능(AI)이 하게 될 것이다.

그동안 20∼30분 걸리던 대응이 1∼2분 만에 끝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총장은 이런 첨단 네트워크전쟁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위성항법장치(GPS)와 저궤도위성 등 통신망 확보가 선결 조건이라고 강조했다.

이런 네트워크전쟁을 가장 앞서 준비하고 있는 나라는 미국이다.

미국은 2019년 12월 국방수권법에 따라 '우주군'을 공군에서 독립시켰다.

우주군은 미사일경보시스템, 우주감시망, 군사위성통제망, GPS, 우주개발을 위한 X-37B 우주비행체 운용 등과 관련된 임무를 수행한다.

이 총장은 "미국은 3년 만에 8천명의 우주군 관련 전문인력을 확보했다"며 "세계적 추세에서 우리도 그리 늦지 않은 만큼 이제부터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김승겸 합참 의장은 "오늘은 대한민국 최초로 첫 실용위성을 탑재한 누리호 3차 발사가 실시되는 역사적인 날"이라며 "이런 뜻깊은 날 첫 번째 합동군사우주력 발전 세미나를 개최하게 돼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우리 군은 우주력이 안보와 직결된다는 인식 아래 미래 안보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합동군사우주력 발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올해 군 정찰위성 1호기 발사를 시작으로 2025년까지 5기를 전력화해 나갈 예정인 가운데 다목적 실용위성 개발 참여 등 국가우주개발과 연계해 단계적 우주전력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 군도 합동성에 기반한 합동군사우주력 건설의 청사진을 제시해 각 군의 노력을 결집하고, 민·관·군 협력을 지속하며, 굳건한 한미동맹을 기반으로 미국과 우주분야 협력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합참은 지난해 1월 전략기획본부에 군사우주과를 신설했으며, 같은 해 10월 김 의장은 우리 합참의장으로는 처음으로 미 우주사령부를 방문해 교류 협력 방안을 논의한 바 있다.

합참은 이후 보도자료를 통해 "정부는 '우주경제 로드맵' 발표와 함께 우주항공청 출범을 준비하는 등 우주분야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큰 공을 들이고 있다"며 "군도 군 정찰위성, 미사일 조기경보위성, 초소형위성체계, 한국형위성항법체계, 저궤도통신위성체계 등 다양한 우주전력을 단계적으로 구축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세미나에는 국회 국방위원장을 지낸 국민의힘 이헌승 의원을 비롯해 각 군과 국방과학연구소, 국방기술품질원,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화시스템, 쎄트렉아이, LIG넥스원 등의 우주 분야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