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대 지지율 급락·'리더십 리스크' 확산에 이재명 '늦은 결단'
비명계 "국민이 민주당에 사망선고 하기 직전" 지도부 공격 이어져
野, 민심 이반에 결국 김남국 윤리위 제소…'늦장 대응' 지적도
김남국 의원의 '거액 가상자산 보유·거래 의혹'으로 휘청대던 더불어민주당이 17일 결국 김 의원에 대한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윤리특위) 제소' 카드를 꺼내 들었다.

당 일각에서 의혹 당사자인 김 의원이 스스로 탈당한 만큼 후속 조치가 필요하지 않다는 의견도 있었으나, 성난 민심이 가라앉지 않으면서 이재명 대표에 대한 '리더십 리스크'로 번지자 지도부가 결단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미 당 소속 의원 다수가 이미 윤리특위 제소를 주장했다는 점에서 '늦장 대응'이라는 비판도 나온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김 의원에 대한 윤리특위 제소를 결정했다.

이 대표는 회의에서 "국회의원은 엄중히 준수해야 할 공직자 규범이 있다"며 "상임위 활동 중 코인을 거래한 것은 김 의원이 인정한 만큼 그와 관련한 책임을 묻기 위해 윤리특위 제소가 필요하다"고 말했다고 박성준 대변인이 전했다.

민주당은 애초 당 자체 진상조사가 끝나면 그 결과를 토대로 윤리특위 제소 여부 등 후속 조치를 취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검찰이 코인 거래소를 압수수색하는 등 강제수사가 시작되면서 당이 자체적으로 추진하는 진상조사의 실효성이 사라졌다.

진상조사단 단장인 김병기 의원은 이날 기자들에게 "조사단 활동은 사실상 종료라고 보면 된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野, 민심 이반에 결국 김남국 윤리위 제소…'늦장 대응' 지적도
무엇보다 민주당으로서 뼈아픈 대목은 김 의원 코인 거래 의혹이 불거진 후 당 지지율이 곤두박질친 점이다.

한국갤럽이 지난 9∼11일 전국 만 18세 이상 1천 명을 대상으로 전화 조사(오차범위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p), 자세한 내용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한 결과를 보면 직전 조사와 비교할 때 18∼29세의 민주당 지지율은 12%p, 30대 지지율은 9%p 각각 하락했다.

몇 년 새 치러진 전국 단위 선거에서 '이대남'(20대 남성)을 비롯한 젊은 남성 표심이 선거 결과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던 점을 고려하면 내년 총선을 채 1년도 앞두지 않은 시점에서 그야말로 비상등이 켜진 셈이다.

이 대표가 최측근인 김 의원에 대한 결단을 이날에서야 내놓았지만, 비명(비이재명)계 등 당내 시각은 그리 우호적이지 않아 보인다.

일요일인 지난 14일 밤늦게까지 이어진 쇄신 의원총회에서 김 의원을 제소해야 한다는 의견이 다수였음에도 당이 발표한 결의문에 이런 내용이 빠진 점 등이 그 배경이다.

이를 두고 지난 대선 당시 당내 후보 경선 단계에서부터 김 의원이 이 대표의 '호위무사' 역할을 자처했던 것과 맞물려 친명(친이재명)계 지도부의 대응이 '제 식구 챙기기', '솜방망이'에 그쳤다는 의심의 눈초리가 적지 않았다.

국민 눈높이에 맞춰 어느 때보다 당의 대응이 신속해야 했는데도 등 떠밀리듯 결정한 윤리특위 제소가 수세를 전환하는 데 큰 도움이 되겠느냐는 것이다.

비명계인 김종민 의원은 이날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나와 "국민이 보기에 정말 문제라고 생각되는 행위를 공당이 보호하고 감싸주는 것은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지현 전 비상대책위원장도 "국민이 민주당에 사망 선고를 하기 직전"이라며 "김 의원은 조금이라도 양심이 남았다면 의원직을 내려놓으라"고 촉구했다.

반면, 친명계는 민주당이 나서서 김 의원을 윤리특위에 제소하는 게 필요하냐며 부정적 입장을 나타냈다.

정성호 의원은 BBS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서 "여당이 이미 김 의원을 윤리특위에 제소했기 때문에 (특위 회의에) 안건으로 상정될 것"이라며 "당내에서 제소 여부가 이렇게까지 문제 될 필요는 없다"고 주장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