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부산 히스토리가 경쟁 도시보다 더 인류사적 의미"…가덕도신공항 예정지도 찾아
與, 부산서 엑스포 유치 총력 지원 다짐…"함 해보입시더"(종합)
국민의힘 지도부가 31일 부산을 찾아 2030 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를 위한 총력 지원을 다짐했다.

김기현 대표와 최고위원들은 이날 오전 부산시의회 대회의실에서 박형준 부산시장 및 부산 지역구 의원들과 함께 연석회의를 열었다.

김 대표는 "우리 모두가 유치 홍보 대사가 되겠다는 심정으로 적극적으로 뛰어야 할 막바지 시점"이라며 "1988년 서울올림픽, 2002년 한일 월드컵에 이은 2030 부산 엑스포 유치가 실현된다면 대한민국이 세계 선진 강국으로서 면모를 더 확고하게 세울 수 있게 될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엑스포 유치를 계기로 해서 부산이 글로벌 허브 도시로 거듭나면 남부권 전체가 새로운 발전의 동력을 얻게 될 것이고 그것을 통해 지금 우리나라의 가장 심각한 문제 중 하나인 수도권 일극주의와 불균형 발전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굉장히 중요한 계기를 얻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비공개로 진행된 현황 보고 후 기자들과 만나 "당초 윤석열 정부가 출범할 때만 하더라도 매우 어려운 여건에 놓여 있었다.

부산이 매우 불리한 측면이 있었는데 그것을 대통령이 확고한 의지를 갖고 추진해서 지금은 상당히 가능성 높아지는 상황으로 바뀐 것이 고무적"이라고 말했다.

회의에 앞서 참석자들은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함 해보입시더'" 문구가 적힌 플래카드 들고 구호를 외치기도 했다.

與, 부산서 엑스포 유치 총력 지원 다짐…"함 해보입시더"(종합)
김 대표는 부산 엑스포 유치 범시민서포터즈단과 함께 격려 오찬 간담회를 한 뒤 엑스포 개최 예정지인 부산항 북항 일대를 찾았다.

부산항은 6·25 전쟁 당시 북한에서 탈출한 피난민들이 도착하고 1970년대 월남전 파병 부대가 나가고 들어온 곳이다.

김 대표는 "(부산의) 히스토리가 다른 경쟁 도시보다 훨씬 더 인류사적으로 의미가 있다"며 "전쟁 참화를 겪으며 먹고살기 어려웠던 시절들을 극복하고, 이제는 환경친화적 도시를 만드는, 새로운 미래를 만드는 희망을 보여줄 수 있다"고 했다.

이어 "개인적으로 저도 여기 살았던 사람으로서 잘 됐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덧붙였다.

이후 김 대표는 가덕도신공항 예정지를 방문해 건설계획 및 조기 개항 로드맵을 보고받았다.

앞서 국토교통부는 2030년 부산 엑스포 유치를 위해 가덕도 신공항 개항 시기를 애초 목표했던 2035년 6월에서 5년 반가량 앞당긴 2029년 12월 개항하는 것으로 추진 계획을 변경했다.

김 대표는 "우리 당과 대통령, 정부도 매우 강력한 의지를 갖고 추진하고 있다"며 "행정적인 일 때문에 (일정이) 지연되지 않도록 신경 써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김 대표는 부산 방문에 앞서 울산 남구를 찾아 4·5 보궐선거 나 선거구 기초의원에 출마한 국민의힘 신상현 후보 지원 유세를 펼쳤다.

남구 옥동 사전투표소에서는 사전투표도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