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주기와 굴종 말고 대일외교 전략이 대체 뭐냐는 지적 있어"
野, '한일회담·외교라인 줄사퇴' 전방위 공세…"진상 규명해야"
더불어민주당은 31일 한일 정상회담,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전격 교체 등에 대해 전방위 공세를 이어갔다.

위안부·독도 문제,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 논란까지 한일 정상회담 후폭풍이 거센 데다 윤석열 대통령의 국빈 방미를 목전에 둔 상황에서 대통령실 외교라인이 대거 교체되자 이를 고리로 대여 비판 수위를 한껏 끌어올리는 모습이다.

이재명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 논란과 관련해 "일본의 환심을 사자고,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은 그냥 포기한다는 것"이라며 "퍼주기와 굴종 말고 대일 외교 전략이 대체 뭐냐는 지적이 있다"고 했다.

이어 "4주 앞으로 다가온 한미 정상회담도 크게 걱정된다"며 "정상회담 핵심 의제를 조율해야 하는데 석연치 않은 이유로 외교·안보 핵심들이 줄줄이 교체되는 비상식적인 일이 벌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도 "한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대통령실 핵심 외교라인이 줄사퇴하는 이해할 수 없는 광경이 벌어졌다"며 "진상을 규명해 바로잡아야 한다.

민주당은 국회 운영위원회의 즉각 소집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여권을 압박했다.

그는 이어 "정부가 치밀하게 (대통령 방미를) 준비하기는커녕 대통령실 내부 문제로 갈등과 혼선만 빚으니 한심하기 그지없다"며 "국민들은 대일 굴욕외교로도 모자라 또 다른 외교참사가 벌어지는 것은 아닌지 벌써 걱정이 태산"이라고 비판했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윤 대통령은 미국 방문을 앞두고 의전비서관, 외교비서관에 이어 김성한 실장까지 교체했다"며 "국가대표 축구 경기 A매치를 앞두고 손흥민 김민재 이강인을 빼고 어떻게 경기를 치르려 하느냐"고 비꼬았다.

서영교 최고위원은 '윤 대통령이 후쿠시마 제1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문제에 대해 시간이 걸리더라도 한국 국민의 이해를 구해나가겠다고 말했다'는 일본 언론의 보도를 거론하며 "(보도 내용에 대해) 싸우지도 못하고, '방류는 없을 것'이라는 식의 이야기만 하면 그게 우리나라 대통령이 맞느냐"고 따져 물었다.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에 반대하며 전날 삭발한 윤재갑 의원은 CBS 라디오에 나와 "민감한 문제나 국익과 관련된 문제에 대해서는 적어도 야당 수뇌부에게는 설명했던 게 지금까지의 관례"라며 정부가 한일 정상회담 논의 내용을 분명하게 공개하지 않는 것을 지적했다.

윤 의원은 당이 추진하는 '한일 정상회담 진상규명' 국정조사와 관련, "일본 언론에서 위안부, 독도 문제, 후쿠시마산 수산물 문제가 나오니 핵심적인 부분에서 진실이 뭔지 알아야 한다"며 "국익과 국민의 안전이 걸려 있는 문제는 확인해야 한다"고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