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강창일 전 주일대사가 29일 한·일 정상회담이 열린 지 보름 만에 일본 정부가 강제징병의 강제성을 드러내는 표현을 빼고 독도 영유권 주장을 강화한 초등학교 교과서 검정을 승인한 데 대해 “화답은커녕 우리 뒤통수를 친 꼴”이라고 평가했다.

강 전 대사는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윤석열 정부가 일본을 제대로 몰라서 그런 식의 잘못을 저질렀다”며 이같이 말했다.

강 전 대사는 “일본 사회는 점점 우경화돼가고 있다. (여당인) 자민당도 그 세력들에 의해 움직이고 있다”며 “우리가 통 크게 대승적 결단을 내렸다고 했을 때 이 사람들은 그렇게 받아들이지 않고 '때렸더니 말 잘 듣는다'는 식으로 인식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그런 것도 면밀히 파악해 대책을 냈어야 했는데 너무 쉽게 생각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고 덧붙였다.

외교부가 전날 구마가이 나오키 주한일본대사관 총괄공사를 초치해 항의하고 교육부가 성명을 낸 데 대해선 “그것조차도 안 할까 걱정했는데 천만다행”이라며 “다만 일회성으로 끝나면 (관계가) 계속 악화할 것이다. 윤석열 정부가 새로운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 전 대사는 ‘근린제국조항’ 부활을 일본에 요청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근린제국조항은 1982년 일본 교과서 기술이 외교적인 문제가 되자 근현대사를 기술할 때 이웃 나라를 배려하겠다는 조항으로, 현재도 검정기준에 포함돼 있다.

그는 대통령실이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해당 부처(외교부)에서 적절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답한 데 대해서도 “모든 국민이 화가 나 있는데 대통령실도 당연히 항의 입장을 내야 한다”고 했다.

서희연 기자 cub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