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자협회 포럼서 '확장억제 실행력 우려'에 설명…"동맹책임 진지하게 받아들여"
"우크라 韓인도적 지원 감사…모든 동맹·우방국과 군사 지원 이야기중"
주한 美대사 "한국 걱정 충분히 이해…미국은 믿을 수 있다"
필립 골드버그 주한 미국대사는 북핵 위협이 증대됨에 따라 미국의 확장억제 실행력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것과 관련,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미국을 믿을 수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골드버그 대사는 이날 오후 한국여기자협회 주최로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2023 포럼W'에서 미국의 확장 억제 실행력에 대한 우려가 있다는 지적에 "미래에 대한 걱정은 충분히 이해 가능하다"면서 이렇게 밝혔다.

그는 "동맹으로서 우리가 가지고 있는 책임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면서 "우리는 가용한 모든 자원을 활용해 이 같은 약속을 현실화해 나가는데 완전한 굳은 의지를 가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 사회에서 불안감이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다"면서 "한국 정부, 한국 국민을 안심시킬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골드버그 대사는 향후 한미 간 논의가 한국의 핵보유 추진이나 전술핵의 한반도 재배치로 확장될 수 있는지에 대해선 "한국 정부와 하고 있는 논의는 확장억제 의지, 우리의 약속에 대한 것"이라며 "추가적인 조치에 대한 것은 아니다"라고 부정적인 취지로 답했다.

또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등이 '대북 정책과 확장억제 보고서'를 통해 한국 전술핵 재배치에 대비한 모의 훈련을 검토해야한다고 밝힌 것에 대해서도 "자유롭고 개방된 사회에서 있을 수 있는 이야기"라고만 했다.

주한 美대사 "한국 걱정 충분히 이해…미국은 믿을 수 있다"
그는 북한 암호화폐 탈취 시도 차단을 위한 한미 협력에 성과가 있는지 묻자 "진전이 있지만 여기서는 이야기할 수 없다"며 "이에 대해서는 북한에 어떠한 아이디어도 주고 싶지 않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과거 자신이 대북제재를 담당하던 때엔 전통적인 금융 거래 등에 제재가 집중됐는데 "지금은 완전히 새로운 영역"이라며 "(한미) 양측의 사이버 능력이 모두 훌륭한 만큼 서로 함께 조율하고 협력하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골드버그 대사는 북한과 러시아 용병회사 와그너 그룹 간 무기거래 증거 사진이 공개된 데 대해선 "굉장히 심각하게 생각한다"며 "모든 국제적 협정과 대북 제재 결의안에 위반된다"고 비판했다.

한국이 우크라이나에 군사적 지원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그간 다른 나라와 마찬가지로 한국이 우크라이나에 인도적 지원을 하고 대(對) 러시아 국제 제재에 성실히 참여해 감사하다"며 "우리는 우방, 동맹국들과 우크라이나 군사 물품 제공 필요성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고 앞으로도 지속할 것"이라고 했다.

다만 그는 "지금 추가적으로 발표할 내용은 없다"고 덧붙였다.

골드버그 대사는 한일 간 강제징용 해법 협상이 교착상태에 빠지면 미국이 역할을 할 것인지 묻자 "합의는 당사국에 맡겨야 하겠지만 관심이 있기 때문에 합의를 격려하고 싶다"면서 "미국의 직접적인 역할에 대해서는 말하기 어렵다"고 답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