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 의원 "여야 떠나 초당적 협조, 특별자치도 성공 출범에 최선"
강원특별자치도법 개정안, 내달 6일 허영 의원 통해 대표 발의
강원도는 강원특별자치도법 개정안을 다음 달 6일 더불어민주당 허영(춘천·철원·화천·양구 갑) 의원을 통해 대표 발의한다고 31일 밝혔다.

도는 국회 통과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초당적 협력이 필요하다는 보고 강원특별법 제정과 1차 개정안(지원위원회 설치)을 발의한 민주당 허 의원 측과 구체적인 사항을 협의하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 권역별 설명회와 도민 설명회를 통해 나온 97개 입법 과제, 181개 조문을 놓고 허 의원 측과 입법 전략 등을 검토 중이다.

도는 다음 달 발의하는 특별법 개정안이 3월 행정안전위원회 상정·심의를 거쳐 4월 본회의에서 통과되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김진태 강원지사는 "6월 11일 강원특별자치도 출범 전 특별자치도로서 권한과 위상을 갖추기 위해서는 강원특별법 개정안 통과가 절대 과제"라며 "정파를 초월한 협력을 통해 반드시 도민의 열망에 부응하겠다"고 말했다.

허 의원도 이날 특별자치도 출범에 맞춰 환경, 산림, 군사, 농지 분야의 규제를 개선하고 미래산업 육성을 핵심 내용으로 하는 강원특별법 전부 개정안을 대표 발의한다고 발표했다.

강원특별자치도법 개정안, 내달 6일 허영 의원 통해 대표 발의
그는 고도의 자치권을 보장받기 위한 자치조직 및 인사의 자율성 확대, 강원 발전을 저해해온 각종 규제에 대한 특례와 권한 이양, 군사 안보·폐광 등 정부 정책으로 낙후된 강원도가 미래산업 중심지로 거듭나기 위한 맞춤형 지원 확대, 교육자치 제도의 개선을 통한 국제적 수준의 인재 육성 등을 법안에 포함한다고 설명했다.

허 의원은 "강원도와 긴밀한 협의를 거쳐 마련한 이번 강원특별자치도 법안을 대표 발의함으로써 여야를 떠나 초당적으로 협조하고 오직 강원특별자치도의 성공적인 출범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강원특별자치도법 개정안, 내달 6일 허영 의원 통해 대표 발의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