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건희 여사, 어제 UAE 대통령 모친과 만찬…문화부장관 환담도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지난 15일(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의 '바다궁'에서 무함마드 빈 자예드 알 나흐얀 대통령 어머니인 셰이카 파티마 빈트 무바라크 알 케트비 여사 초청 만찬에 참석했다고 김은혜 홍보수석이 16일 서면 브리핑에서 전했다.

파티마 여사는 UAE 초대 대통령인 고(故) 셰이크 자이드 빈 술탄 알 나흐얀 전 대통령의 부인이기도 하다.

파티마 여사는 만찬에서 "이런 규모의 국빈 방문은 무함마드 대통령 취임 이후, 그리고 역사적으로도 보기 어려운 수준"이라며 "무함마드 대통령이 (윤 대통령의 방문에) 특별한 관심이 있다"고 인사했다.

김 여사는 당일 자이드 전 대통령 묘소를 참배했다며 "자이드 전 대통령의 관용에 대한 정신을 느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에 파티마 여사는 만수르 부총리 겸 대통령실 장관을 통해 "자이드 전 대통령과 관련한 책을 전달하겠다"고 했다.

김 여사는 또 파티마 여사가 UAE 여성의 인권 향상과 사회 참여 증진을 위해 노력해온 데 대해 존경심을 표시했다.

파티마 여사에게 한국 방문을 요청해 긍정적인 답변을 듣기도 했다.

한편, 김 여사는 같은 날 대통령궁인 카사르 알 와탄에서 UAE의 누라 알 카아비 문화·청소년부 장관과 환담했다고 김 수석이 전했다.

무함마드 대통령이 김 여사를 위해 영예 수행으로 임명한 각료였다.

김 여사는 대통령궁 도서관에서 "최근 UAE 국민께서 한국 책을 많이 읽고 있다고 들었는데, 우리 책이 UAE에서도 영화나 드라마 등 문화콘텐츠로 확장되길 기대한다"며 "올해 한국과 UAE 샤르자에서 각각 열릴 국제도서전에 많은 관심을 가져달라"고 말했다.

알 카아비 장관은 "그렇지 않아도 오는 6월에 있을 서울 국제도서전에 꼭 참석해보려 한다"고 화답했다.

그는 UAE 정부가 대통령궁을 대중에 개방하고 있으며, 한국의 청와대도 국민에게 개방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언급했으며, 김 여사는 "장관님이 한국에 오시면 꼭 청와대를 소개해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