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귀한 줄은 헤어져야 안다"…단일대오 강조
이재명 "작은 차이 때문에 '수박'이란 소리 말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11일 "작은 차이 때문에 다툼을 넘어 서로 공격하고 죽이려 하고 '수박'들이라서 (그렇다는) 그런 소리 하지 마십시오"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자신의 지역구인 인천 계양구에서 열린 '찾아가는 국민보고회' 연설에서 "가족 귀한 줄은 헤어져야 그때 안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수박'은 이 대표의 강성 지지층이 친문(친문재인)계 등 비이재명계를 비난하는 용어다.

이 대표는 "우리 내부에 차이가 있더라도 우리가 싸워야할 상대와의 차이만큼 크겠느냐"며 "서로 좋은 점을 보도록 하자. 차이도 있지만 같은 점도 있지 않느냐"고 말했다.

그러면서 "상대가 강하기 때문에 우리 안의 작은 차이는 용인하고, 지향하는 바가 같다면 힘을 합쳐 싸워나가자"고 덧붙였다.

당내 비이재명계를 중심으로 자신의 '사법 리스크'를 둘러싼 파열음이 커지는 것과 관련, 당의 단결을 당부한 발언으로 해석됐다.

이 대표는 자신을 비롯한 야권 인사에 대한 검찰 수사를 겨냥해서는 "민주주의가 다시 과거 군사정권 시절로 돌아가고 있다"며 "(윤석열 정부에) 많이 협조하려고 노력했으나 더는 참을 수 없다.

임계점을 넘었으니 싸워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한편 이 대표는 페이스북에서 "오늘은 광주 화정아이파크 붕괴 참사 1주기"라며 "안타까운 사고로 돌아가신 여섯 분의 넋을 위로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무너진 건물에는 죄가 없다.

1년 전 참사는 철저한 인재(人災)였다"면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데 과잉 대응이란 없다.

일터가 죽음의 현장이 되는 것을 막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