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인프라 부족…단과대학 형태 공동캠퍼스 유치도 검토"
[신년인터뷰] 박천동 울산 북구청장 "도시숲 조성해 탄소중립 실현"
박천동 울산 북구청장은 "도심을 가로지르는 대규모 도시숲을 조성해 탄소중립을 실현하는 녹색도시 북구를 만들어 가겠다"고 9일 밝혔다.

박 구청장은 연합뉴스 신년 인터뷰에서 "부족한 교육 인프라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공약에 국립대 이전 유치를 포함했는데, 특정 전공 단과대학 형태의 공동캠퍼스를 유치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강동 동해안로에 카페로드를 조성해 체류형 관광지로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음은 박 구청장과의 일문일답.
-- 지난해 중점적으로 시행했던 정책·사업과 그 성과는.
▲ 2021년 말 이전을 완료한 동해남부선 폐선부지의 본격적인 활용에 앞서 정비사업에 들어갔다.

부지 평탄화 작업과 함께 통행 불편을 불러온 철도 시설물을 철거하고, 도로구조 개선사업도 순차적으로 진행했다.

차량 통행이 훨씬 수월해졌고, 폐선부지 인근 주민들의 보행 편의성도 높였다.

이 밖에도 민선 8기가 새롭게 시작된 만큼 비전의 기초를 다지는 데 집중했다.

재해 예방을 위해 사업비 490억원을 확보했고, 도시숲 조성 계획을 마련해 기후변화 위기 대응과 탄소중립 실현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었다.

-- 지난해 구정에서 가장 만족스러운 부분과 아쉬운 부분을 꼽는다면.
▲ 명촌지구가 총사업비 490억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풍수해 종합정비 사업 대상지로 선정됐다.

집중호우 때마다 되풀이되던 진장·명촌 일대의 침수 피해가 줄어들 것으로 기대한다.

2023년 실시설계를 시작으로 2026년까지 차질없이 사업을 추진하고, 향후 사업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아쉬운 점은 여전히 교육 인프라가 부족하다는 주민 불만이 많다는 것이다.

공약사항에 국립대 이전 유치를 포함했는데, 디지털이나 미디어, 자동차 등 특정 전공 단과대학 형태의 공동캠퍼스를 유치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고 보고 다방면으로 방안을 강구해 나가겠다.

-- 북구 최대 현안은 무엇인지.
▲ 북구 전체 면적의 48.8%가 개발제한구역이라 도시 성장을 방해하고 있고, 시가지를 남북으로 단절시키면서 도시 연결도 어렵게 하고 있다.

개발제한구역 해제를 통해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청년 인구 유입이 필요한 상황이다.

특히 공공의료원이 들어서는 창평지구는 북울산역 역세권 개발을 통해 광역철도, 외곽순환도로 개설과 연계한 광역거점으로 조성될 수 있도록 우선 해제가 필요하다.

-- 강동권 관광 활성화 방안은.
▲ 강동롯데리조트 조성사업이 이달 기존 건축물 철거가 완료되면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롯데리조트 조성사업이 강동관광단지 내 가장 큰 사업인 만큼 속도를 낸다면 다른 민간투자 유치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또 별개로 강동 동해안로에 카페로드 조성을 추진한다.

현재 해변을 따라 50여 개 카페가 밀집해 있는데, 이를 중심으로 카페로드를 조성하면 관광객을 불러 모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인근 음식점과 숙박업소, 관광 명소를 연계해 체류형 관광지로 만들어나갈 계획이다.

-- 올해 추진할 역점 사업은.
▲ 도시숲 조성사업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동해남부선 폐선부지 미세먼지 차단숲과 명촌교에서 북구청까지 산업로변 완충녹지 등을 활용해 북구 도심을 가로지르는 '울산숲'(가칭)을 만들 계획이다.

울산숲은 15㎞, 85.4㏊의 대규모 도시숲으로, 산업화가 시작된 울산에 공단을 옆에 두고 만들어지는데 큰 의미가 있다.

지난해 말 울산생명의숲과 도시숲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고, 도시숲 조성·관리 등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앞으로 '울산숲 100년숲 만들기 프로젝트'를 통해 탄소중립을 실현하는 녹색도시 북구를 만들어 가겠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