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철저하게 국민안전 최우선하라 당부"
한총리, 인천공항서 '중국발 방역' 점검…"마스크 해제에 변수"(종합)
한덕수 국무총리가 6일 오전 인천국제공항의 코로나19 방역 현장을 점검했다.

지난 2일에 이어 두번째 인천국제공항 현장점검이다.

한 총리는 중국발 입국자의 코로나19 음성확인서 제출이 의무화됨에 따라 검역과 입국 절차를 점검했다.

전날부터 중국에서 출발하는 입국자는 항공기 탑승 전 48시간 이내 PCR(유전자증폭) 검사 또는 24시간 이내 신속항원검사를 받고 음성 확인서를 내야 한다.

한 총리는 최종희 인천공항검역소장으로부터 검역 대응 상황을 보고받고 검역대와 입국장, PCR 검사센터와 대기 장소 등을 점검했다.

한 총리는 방역당국 보고를 받은 뒤 "윤석열 대통령께서도 어제 그제 계속 인천공항에서 중국으로부터의 입국자에 대해서 철저하게 국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달라는 말씀이 저에게 있었다"고 전했다.

그는 "600명 가까운 대한민국의 검사 인력이 힘을 합쳐주시는데 감사드린다"며 "처음, 약 한 달 정도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보기 때문에 특별히 관심을 써달라"고 주문했다.

한 총리는 중국발 단기체류 외국인의 입국 동선을 따라 이동하면서 다른 국가 입국자와의 동선 공유 여부 등도 점검했다.

한 총리는 현장에서 취재진과 만나 "특정 지역에서 오는 분들에 대한 검사는 처음 하는 것이기에 감염되지 않은 분들과 섞일 수 있는 가능성 등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전반적인 상황은 비교적 관리 가능한 수준에서 충분히 (대응이) 이뤄지고 있다고 본다"며 "국내적으로도 10일 정도 계속 전주의 같은 날과 비교해 확진자 수가 안정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 총리는 '실내마스크 의무 해제가 더 미뤄질 수 있느냐'는 질문에는 "사실 중국의 변수를 조금 같이 고려하고 전문가들의 의견을 충분히 들어서 결정하겠다"고 답했다.

다른 특별관리 국가를 추가할 계획이 있는지 묻는 말에는 "전체적인 상황을 계속 보면서 다시 검토하고 필요한 추가 조치를 하겠다"며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서 결정돼야 한다"고 말했다.

현재 정부는 중국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 중국 내 공관서 단기 비자 발급 제한 ▲ 중국발 운항 항공편 증편 제한 ▲ 탑승 전 48시간 이내 PCR 또는 24시간 이내 신속항원검사 의무화 ▲ 입국 후 1일 이내 PCR 검사 의무화 등을 시행하고 있다.

오는 7일부터는 홍콩과 마카오에서 출발하는 입국자도 입국 전 검사와 항공기 탑승 시 검역정보사전입력시스템(Q-CODE·큐코드) 입력 의무화가 적용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