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공 의혹' 제기에 "가짜뉴스로 민주주의 훼손 방치 못 해"
대통령실, 김종대 고발 조치에 "근거없이 무속 프레임 씌워"
대통령실은 6일 김종대 전 정의당 의원을 경찰에 고발한 것과 관련해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가짜뉴스로 민주주의가 훼손되는 것을 방치할 수 없었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을 만나 "(김 전 의원이) 합리적 의심이 아닌 객관적 근거 없이 무속 프레임을 씌웠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전 의원은 전날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천공'으로 알려진 역술인을 거론하며 "국방부 고위 관계자로부터 지난 3월 육군참모총장 공관과 서울사무소에 천공이 다녀갔다는 증언을 들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대통령실은 이날 김 전 의원을 허위사실 유포에 의한 명예훼손으로 서울경찰청에 고발했다.

해당 라디오 인터뷰를 진행한 방송인 김어준 씨도 함께 고발했다.

이 관계자는 "아마 앞으로도 가짜뉴스에 응하는 기준과 원칙을 알아가게 될 것"이라며 "(김용현) 경호처장은 천공에 대해 전혀 일면식이 없고, 함께 육군참모총장 공관을 방문한 일은 더더욱 없다"고 말했다.

이어 "법적 조치를 안 하니까 가짜뉴스가 진짜뉴스처럼 둔갑한다"며 이를 일신해야 한다는 여론을 듣고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언론이나 야당의 의혹 제기에 재갈을 물린다'는 야권 지적에 대해서는 "의혹 제기는 누구나 할 수 있다"며 "정당하고 합리적인 근거에 따른 것이라면 표현의 자유 차원에서 얼마든지 방해받아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근거 없이 모함하고 낙인찍기 위한 가짜뉴스는 오히려 발언에 책임을 지는 조건이 선제 돼야 함을 국민이 더 잘 알 것"이라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김성환 정책위의장이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만약 김 전 의원 발언이 사실이라면 그야말로 제2의 국정농단에 해당할 만큼 중대한 일이 아닐 수 없다"며 대통령실에 신속한 사실관계를 밝히라고 촉구한 데 대한 입장도 밝혔다.

이 관계자는 "청담동 (술자리 의혹)에서 이미 확인하지 않았느냐"며 "'사실이라면'이라는 조건을 달아서 가짜뉴스를 유포하는 그런 행위에 대해서는 이미 거짓말로 드러난 청담동 사건으로 입증됐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