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훈 구속'에 "명백한 정치 탄압…추잡한 정치보복에 맞서 싸울 것"
박홍근 "'윤심'만 가득한 사심 예산…민생예산 확충할 것"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6일 내년도 정부 예산안 협상과 관련해 "초부자 감세 철회, 위법 시행령 낭비성 예산의 감액, 따뜻한 민생예산 확충이라는 대원칙에 입각해 협상에 임하겠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오늘 내년도 예산안 처리를 위한 (여야) 원내대표 간 협상을 시작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정부가) 낭비성 예산을 줄였다길래 들여다보니 저소득 주거 취약 계층, 청년을 위한 내일채움공제, 공공형 노인 일자리 등 민생예산만 줄줄이 감축했다"며 "서민은 없고 '윤심'(尹心·윤석열 대통령 의중)만 가득한 사심 예산"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국민의 속 타는 심정을 정부 여당이 조금이라도 이해한다면 예산안을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문책과 연계시키는 정략은 멈춰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박 원내대표는 서훈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해 구속된 것을 거론하며 "명백한 정치 탄압"이라고 주장했다.

박 원내대표는 "윤석열 정권과 검찰이 말하는 기밀자료 삭제는 이미 국정감사에서 거짓임이 들통났고 앵무새처럼 떠드는 월북 몰이 주장도 설득력을 잃은 지 오래"라며 "'서훈 구속수사' 본질은 없는 죄를 만들어서라도 기어이 전(前) 정부를 흠집 내고 망가뜨리겠다는 윤석열 정권의 전형적인 정치 보복"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의 눈엣가시인 문재인 전 대통령과 이재명 대표 죽이기가 윤석열 정부의 유일한 국정기조"라며 "민주당은 국민과 함께 정권의 추잡한 정치보복에 맞서 싸울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