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동물테마파크 조성사업에 대한 사업 기간 연장 심의를 앞두고 사업 예정지 주민 간 찬반 대립이 이어지고 있다.

제주동물테마파크 사업 연장 심의 앞두고 주민 찬반 대립
선흘2리 마을회와 선흘2리 대명제주동물테마파크 반대대책위원회는 1일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제주도에 동물테마파크 사업 기간 연장을 불허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제주도가 지난해 말 사업자의 불법과 마을공동체 파괴행위 등에도 불구하고 사업자의 간절함을 이유로 사업 기간을 1년 연장해주면서 국제실내승마장 완공과 행정절차 마무리를 조건으로 내걸었지만, 사업자는 올해 내내 승마장 착공조차 하지 않은 채 또다시 사업 기간 연장 신청서를 내밀었다"고 비판했다.

이어 "모기업인 대명소노조차 재정지원을 철회해 사실상 재원 확보가 힘들며, 수많은 멸종위기 야생생물 서식처를 위협하는 사업"이라며 "관련 조례에 규정된 심의 기준 중 어느 하나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서경선 제주동물테마파크 대표가 선흘2리 전 이장에게 금품을 제공한 혐의로 재판을 받는 등 사법 리스크가 농후한 상황에서 또다시 사업 기간을 연장해준다면 대표자 부재로 인한 사업 무산과 장기표류로 인한 막대한 피해는 도민이 짊어져야 한다"고 우려했다.

제주동물테마파크 사업 연장 심의 앞두고 주민 찬반 대립
반면 제주동물테마파크 선흘2리 추진위원회는 이런 주장을 반박하며 "제주도는 이 사업이 조속히 정상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사업 기간 연장을 허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추진위는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대다수 주민은 동물을 테마로 한 사업계획을 포기하는 등 주민 의견을 반영한 문화·예술 테마의 새로운 사업 계획에 적극적으로 찬성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추진위는 최근 언론에 보도된 선흘2리 마을회 입장문은 현 마을 이장 등 몇몇 반대 측 일부 주민의 일방적 주장일 뿐 마을총회를 통해 결정된 마을회의 공식 입장문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추진위는 "대다수 주민은 이 사업이 성공적으로 이뤄져 지역 일자리 창출과 마을소득 증대 등 지역 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함은 물론 제주 동부지역의 상징적인 관광지가 되길 원하고 있다"며 사업 찬성 입장을 거듭 밝혔다.

앞서 제주동물테마파크 사업자는 도에 올해 말까지인 사업 기간을 연장해달라고 신청했다.

도는 이날 오후 개발사업심의위원회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제주동물테마파크 개발사업 시행 승인 변경안에 대해 심의할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