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DP와 손잡고 농가 소득 증대 착수…6만7천여명 농민 혜택
韓, 60년 내전으로 피폐한 콜롬비아 농촌 살린다
한국 정부가 60년간 지속된 내전으로 피폐해진 콜롬비아 농촌 살리기에 나선다.

한국국제협력단(코이카)은 유엔개발계획(UNDP)과 함께 2027년까지 콜롬비아 북서부 분쟁 피해 지역인 몬테스 데 마리아와 수르 데 코르도바의 농가 소득증대 지원 사업에 착수한다고 1일 밝혔다.

5년 동안 940만 달러(약 122억3천만 원)를 투입해 6만7천 명 이상의 콜롬비아 농민이 소득을 높일 수 있도록 농업 인프라를 개선하는 사업이다.

현지 농업 관련 연구를 총괄하는 콜롬비아 농축산연구공사(AGROSAVIA)에 병충해와 기후변화에 강한 종자 개발을 위한 연구 기자재를 지원하고, 개발된 종자를 대량 생산할 육묘장을 보수하거나 증설할 계획이다.

또 사업대상지의 주력 작물별 기후변화 대응책과 재배 교육 등을 실시해 농업 생산성을 향상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사업지역 내 40개 농민조합에 작물의 수익 증대 방법을 교육하고, 농가가 직면한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조합별 투자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지원도 한다.

코이카는 지난달 30일(현지시간) 수도 보고타에 있는 콜롬비아 농업농촌개발부(MADR)에서 현지 정부 관계자들과 사업의 시작을 알리는 협의의사록(R/D)을 체결했다.

세실리아 몬타뇨 콜롬비아 농업농촌개발부 장관은 체결식에서 "이번 사업은 콜롬비아 정부의 부족한 재원을 보완해 소작농에게 지원을 강화하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고, 콜롬비아 정부는 농촌개발을 통한 평화구축 정책을 추진 중이기 때문에 이 사업이 분쟁지역의 평화구축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감을 보였다.

콜롬비아는 1964년 이후 약 60년간 지속한 게릴라-정부군-마약상 등의 무력 충돌로 인해 지역 인프라가 파괴되고 주민들이 농촌을 떠나는 등 지역경제가 큰 타격을 받고 있다.

코이카는 지난 2011년부터 콜롬비아 정부와 함께 농촌 지역 빈곤퇴치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