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이원욱·김종민 등 비명계 토론회…개딸에 "동원된 당원" 문제 삼기도
설훈 "이대표, 국민에 사과가 순리"…'대표직 사퇴' 해법 중 하나로 제안
비명계, 이재명 겨냥 "사당화 걱정" "대표직 내놓는 것도 방법"
더불어민주당 비명(비이재명)계 의원들이 29일 최근 당내 팬덤 정치와 사당화(私黨化)에 대한 우려를 제기했다.

이재명 대표를 겨냥한 것으로 읽힌다.

비명계로 꼽히는 이원욱·김종민 의원이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개최한 '반성과 혁신 연속토론회'에는 두 의원을 비롯해 강병원·조응천·김영배·홍기원 등 비명계 의원 10여명이 참석했다.

발제자로 나선 이 의원은 "인터넷의 발달로 참여 형태의 민주주의가 발달해 팬덤 정치가 강화돼왔다"며 "민주당의 팬덤 정치도 극에 달한 모습을 보인다"고 진단했다.

이어 "정당의 사당화가 굉장히 심해지는데 민주당에서는 오래된 이야기가 아니다"라며 "최근 민주당 모습을 보면 사당화 현상이 걱정된다"고 우려했다.

이 대표 '사법 리스크'와 관련, 최근 당 차원의 적극적인 방어 및 엄호로 인해 '방탄' 논란을 불러일으키는 상황을 지적한 것으로 해석된다.

김종민 의원은 당내 의사결정 구조와 관련해 현재 당원 가입 제도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지난 8월 전당대회를 앞두고 이 대표를 지지하며 투표권을 행사하기 위해 대거 입당한 소위 '개딸'(개혁의 딸)들을 문제 삼은 것으로 보인다.

김 의원은 "당내 책임 있는 의사결정에 참여하려면 정기적인 토론을 어느 기준 이상 하는 당원이 권리 주체가 돼야 하는데, (당비를) 1천 원으로 하면서 동원된 당원"이라며 "(당원들이) 왜 일반 지지자나 국민에 비해 우월한 지위를 가지는지 차별성이 분명하지 않아 고민해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조응천 의원은 '당론' 자체에 우려를 표하며 '크로스 보팅', 즉 소속 정당 당론과 상관없이 소신에 따라 투표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 의원은 "강제 당론은 위법"이라며 "엄격한 규율에 어마어마한 팬덤까지 결합돼 의원들이 매 순간 스스로 비겁하고 졸렬한 경험을 하고 있다.

강제 당론을 풀어 '크로스 보팅'을 전면 허용해야 한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한편, 이낙연계로 분류되는 설훈 의원은 전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과거 정치 지도자들은 측근들이 어떤 비리(의혹)에 싸이면 대국민 사과나 성명을 냈다"며 "이재명 대표가 과감하게 국민에게 사과하는 게 순리"라고 요구했다.

설 의원은 더 나아가 "떳떳하기 때문에 혼자 싸워서 돌아오겠다.

이렇게 선언하고 당 대표를 내놓는 것도 한 방법일 수 있다"라고도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