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참사] 국조특위 與위원들 "이상민 파면요구 철회하라…위원 사퇴 고려"
'용산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
별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위원들은 28일 더불어민주당을 겨냥해 이상민 행안부 장관에 대한 파면 요구를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국조특위 국민의힘 간사인 이만희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국민의힘 특위 위원 명의 성명서를 내고 "국정조사를 하기도 전에 마치 국정조사가 합의되기만을 기다렸다는 듯이 목표를 정해놓고 이 장관의 파면 요구를 주장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의원은 "이태원 참사를 '윤석열 정부 퇴진'의 불쏘시개로 삼으려는 정략적 기도를 중단하라"며 "국민의힘 국조위원들은 이런 조치 없이 정략적 국정조사에 결코 동의할 수 없으며 '국조위원 사퇴'도 고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오전 비상대책회의에서 주호영 원내대표가 야당의 이 장관 파면 요구에 대해 "그렇다면 국정조사를 할 이유가 없는 것"이라고 밝힌 데 이어, 국조위원들도 '사퇴'까지 거론하며 '강경 모드'로 나선 모습이다.

이 의원은 "민주당은 국정조사의 첫발을 떼기도 전에, 합의문의 잉크가 채 마르기도 전에 상임위에서 예산안을 단독 강행 처리하고 시한까지 명시하면서 행안부 장관의 파면을 요구하고 있다"며 "원내대표 간 협의와 협치 정신을 무시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이태원 참사의 정쟁화를 획책하는 민주당은 변하지 않았다.

국정조사를 시작도 하기 전에 파행으로 이끌고 있다"며 "국민의 민생을 위한 예산안의 정상적 처리에 협조할 것을 민주당에 엄중히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