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참사'엔 "국민과 함께 책임 묻도록 하겠다"
이재명 "與, 예산안 안 급해보여…재산에만 관심있는 가짜엄마"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28일 "예산안 처리 시한(12월 2일)이 다가와도 정부 여당은 전혀 급해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 회의에서 "자식이 죽든 말든 재산에만 관심 있는 가짜 엄마 같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표는 "(정부 여당은) 원안을 통과시키든 아니면 부결을 해서 준예산을 만들든 모두 야당에 책임을 떠넘기겠다는 태도로 보인다"며 "경찰국 관련 예산과 같은 불법 예산 또는 초부자감세와 같은 부당한 예산에 대해 동의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필요하다면 원안과 준예산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가진 권한을 행사해서 증액을 못 할지라도 옳지 않은 예산을 삭감하는 민주당의 수정안을 선택하는 것도 하나의 안으로 우리는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또 "노인 부부가 같이 산다는 이유로 국가 지원을 삭감하는 것은 패륜 예산"이라며 "반인륜적인 제도인 기초연금의 부부 감액 제도를 반드시 폐지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 대표는 '이태원 압사 참사'와 관련해선 "국무총리도, 장관도, 경찰청장도, 심지어 대통령도 진지하게 사과하는 것 같지 않다"며 "민주당이 나서서 책임을 물어야 할 때가 된 것 같다.

국민과 함께 책임을 묻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아울러 "지금 국민들의 민생이 너무 나빠져서 극단적 선택을 하는 사례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며 "과거에 왕조시대에도 왕이 책임진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체 정부는 국가는 왜 존재하는가.

그 의문에 답해야 할 때"라고 부연했다.

/연합뉴스